PP 필라멘트 3종 – Nanodax PP+GW / GRR PP / Gizmodorks PP

지금은 특별하지만, 머지않아 보편화될. PP(Polypropylene, 폴리프로필렌) 소재는 상당히 매력적인 특성을 가진 소재입니다. 일상에서는 주로 식품 생활 용기 제품과 경첩 부품 등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질긴느낌이 강한 소재로 인장강도가 높습니다. 압력에 잘 깨지지 않고 구겨지는 느낌이랄까… PP 소재는 3D프린팅에서도 항상 갈구하는 소재입니다. 하지만 사출성형이 아닌 적층가공에서는 여간 까다로운 부분이 한 둘 아닙니다. 하도 궁금해서…

Gooo3D_ GPrinter

’광 경화’에 충실한. 데스크탑 광 경화 조형방식 3D프린터는 시장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데스크탑의 의미가 갖는 ‘대중성’을 띄기에는 아직 해결해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에도 3D프린트 관련 산업이 점차 증대됨에 따라 다양한 장비 개발사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주로 DIY 키트 내지, 고가의 산업용 장비만 있던 우리 시장에 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일정 수준이상의 성능이 보장되는 준전문가 및…

E3D Engineering_ Ultimaker 2 업그레이드 키트

E3D + Ultimaker E3D라는 이름은 오픈소스 3D프린터를 자작해보신 분들이라면 익히들어본 이름일겁니다. 영국에서 진취적인 두 청년이 창립한 회사로 용융 압출 방식 3D프린터의 핵심 기구인 익스트루더를 전문 제조하는 곳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풀메탈 핫엔드를 시장 내 선도 규격화한 것으로 평가받는 E3D v5, 6 시리즈가 있으며 최근에는 자사 핫엔드 제품에 적합한 피더인 타이탄(Titan)을 출시해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자이지스트에서…

Prusa3D_ Original Prusa i3 MK2

‘원조’ 3D프린트 업계 관련 종사자는 물론, 개인용 3D프린터를 살펴본 사람이라면, ‘프루사’라는 이름을 한 번이라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 명칭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몰라도, 가장 널리 알려진 3D프린터를 대변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보급형 3D프린터 역사에 있어 그만큼 족적을 남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렙랩(RepRap) 프로젝트가 공개된 이후부터 젊은 엔지니어 ‘요세프 프루사 (Josef Prusa)’의 열정은 – 만들기…

Solarcycle_ Solderdoodle

인두기가 이렇게까지 변신하다니. ©Solarcycle 낙서하듯이 자유롭게 가공작업을 할 수 있는 인두기라는 의미의 ‘Solderdoodle (솔더두들)’은 개발자 ‘이삭 포라스 (Issac Porass)’씨가 2014년 즈음 처음 공개한 제품입니다. 킥스타터를 통해 1.0 모델부터 현재의 최종 모델까지,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기존의 인두기에서 착안해 렙랩 3D프린터 유저들을 위한 가공 도구를 완성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자이지스트에서도 종종 3D프린트 대행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Tiertime_ UP Mini 2

백보 약진. 2016년 초, CES에서 선보인 UP Mini 2는 업계는 물론, 소비자가전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공개된 제품 사진 한 장에서, 3D프린터가 진정으로 퍼스널에 적합토록 만들어진다면 품을 수 있는 모습을 모두 취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정식 출시 전, XYZist가 놀란 것은, (리뷰를 위해 데모 모델을 받았지만) 처음 보았던 그 사진 한 장과 실물의 큰 차이가…

필라멘트 웰더 & 커넥터블 스풀_ NextFila

좋은 아이디어는 일상으로부터. 개인용 3D프린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형 방식은 ‘열가소성 합성수지 필라멘트 용융 압출’ (FFF)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 원료인 플라스틱은 압출이 용이하도록 필라멘트(실가닥) 형태로 가공되어있죠. 필라멘트는 보통 500 ~ 1,000g 단위로 유통됩니다. 대용량의 경우 2,200 ~ 10,000g 정도의 용량이지만, 고가이고 개인 사용자가 빠른 시간에 많은 용량을 소모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용량 스풀 단위로 사용합니다. 문제는…

GermanRepRap_ x350pro

“디 오리지널 저먼” 저먼렙랩은 프루사 i3 모델의 프레임을 박스 타입으로 제작한 PRotos 모델이 저희가 기억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입니다. 그들의 이름처럼 독일인들이 즐기는 렙랩 프로젝트 정도라고나 할까요? 꽤 오랜 시간 동안 저먼렙랩의 이미지로 남아있었습니다. 2014년 초 본격적으로 NEO 모델을 발표하면서 충분히 다듬어진 디자인으로 대중 앞에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만들기를 좋아하고 그 문화가 잘 정착되어있는 자국 내 분위기에…

MAKEX_ M-One

아직 ‘+’ 되지 않았는데도. 데스크탑 DLP-SLA 방식은 대체로, 산업용 장비로 개발되어오다 2000년대 초부터 보급형 DLP 프로젝터를 활용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그 저변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DLP 프로젝터 역시 1990년대 중후반 오픈소스로서 이미 가정에서 직접 만든 프로젝터로 영화를 감상하는 취미 활동도 있었는데요. DLP 프로젝터가 이제는 제조기기로서의 새로운 역할이 주어졌습니다. 광 경화 조형(SLA) 방식은 액상으로 준비된 소재를 사용해야하고, 빛을…

CEL Robox_ RBX01 (Single) / RBX02 (Dual Kit)

완결은 이미 시작에 있었다. 2013년 12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펀딩에 대성공한 또 하나의 3D프린터가 등장했습니다. 3D프린터는 킥스타터의 단골 상품입니다만, 사실 많은 얼리어답터들의 머릿속에 제대로 각인된 모델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Robox는 전래없던 디자인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사실 당시에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용융 압출 방식(FFF)의 개인용 3D프린터 성능은, ‘거기서 거기’ 라는 인식이 많았죠. 문제는 그…

Sindoh_ 3Dwox DP200

사무기기 같은 공작기기 우리나라에서 ‘신도리코’ 라는 이름으로 친숙한 사무기기 전문 개발/유통사 ‘신도 (Sindoh)’ 사에서는 미국 3D Systems 사의 Cubify 라인업의 제품들을 유통해왔습니다. 신도 사는 1960년 설립 후 현재까지 사무기기를 전문 개발해온 기술력을 가지고 퍼스널 3D프린터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동안 해외 모델을 유통해온 것도 하나의 노하우일 것 입니다. 지난 2015년 CES에서 첫 번째 베타 모델을 선보인 바…

HVS_ Cubicon Style

당연한 도약. 대체로 국내 3D프린터, 특히 퍼스널 모델 개발사의 시작은 오픈소스라는 좋은 토양에서 약간의 ‘창의’와 ‘잔기술’ 정도를 첨가하는 정도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어쩌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제품과 기술의 경쟁력 측면에서는 너무나 아쉬운 부분인 것도 사실입니다. 2014년 초중반, 정밀/광학 기술 제품 전문 개발사인 ‘하이비전시스템(HyVision System – 이하 HVS)’ 사에서 ‘Cubicon Single’ 이라는 용융 압출 방식의 프로슈머…

Formlabs_ Form 1 Plus

‘Form’의 시작. 2012년 9월 킥스타터 펀딩으로 처음 공개된 미국 Formlabs(폼랩스) 사의 ‘Form 1(폼 원)’은 최초의 레이저 빔을 활용한 광 경화 적층 방식(Laser-SLA)의 데스크탑 3D프린터입니다. 이는 당시에 같은 방식에서는 산업용 장비가 주를 이루었던 것과, 개인용 데스크탑 모델 중에서는 대체로 용융 압출 방식의 3D프린터가 주를 이루었던 상황 때문에 큰 반향을 불러왔고, 많은 사용자들에게 각인된 그 명성은 지금까지도…

WobbleWorks_ 3Doodler 2.0

최초와 성공을 이어가다. 2013년 Kickstarter(킥스타터)에서 펀딩에 대성공과 더불어 세간에 화제가 된 두들러(3Doodler 1.0, 쓰리두들러)는 세계 최초의 3D펜이라는 긍정적이고 유리한 수식어에도 불구하고 너무 둔탁한 디자인과 손에 쥐기 부담스러운 크기로 만들어져 보통의 학생들이나 손이 작은 성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불편했습니다. 최초의 3D펜. 두들러가 탄생한지 어언 2년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경쟁 모델들이 출시되었었고, 선두주자가 놓치는 부분들을 보완해 빠르게…

Printrbot_ Printrbot Simple Metal

심플. 프린터봇(Printrbot, pb – 우리나라 사람들은 종종 ‘프린트알봇’이라고도 읽는)은 세계적인 인지도의 퍼스널 3D프린터 키트 브랜드입니다. (전세계 약 3,900개 도시에서 사용 중인… 우버(Uber) 모델.) 2011년 Brook Drumm(브룩 드럼, CEO-Founder)에 의해 개발된 프린터봇은 렙랩 프로젝트 위키에 소스 공개와 킥스타터를 거쳐 마니아들에게 빠르게 알려졌습니다. 초기 오리지널 모델은 주니어와 시니어 모델로 구성되었는데, 이후 주니어 모델로부터 발전한 Simple 라인업과,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