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maker_ Polysher & PolySmooth

효과 만큼이나 재치있는 도구 폴리싱(Polishing)은 제품 표면 연마와 동시에 광택을 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꽤 오랫동안 3D프린터 사용자들은 조형결과물 표면을 다듬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고안해왔는데요. 직접 수작업으로 표면을 연마하는 것은 물론이고, 표면에 용매를 펴발라 다듬는다거나, 불로 녹이기기도 하고, 아세톤을 용매로서 반응하는 ABS 소재는 훈증기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고되거나, 고약하거나, 위험하기까지 했죠. 자칫 큰…

Solarcycle_ Solderdoodle

인두기가 이렇게까지 변신하다니. 낙서하듯이 자유롭게 가공작업을 할 수 있는 인두기라는 의미의 ‘Solderdoodle (솔더두들)’은 개발자 ‘이삭 포라스 (Issac Porass)’씨가 2014년 즈음 처음 공개한 제품입니다. 킥스타터를 통해 1.0 모델부터 현재의 최종 모델까지,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기존의 인두기에서 착안해 렙랩 3D프린터 유저들을 위한 가공 도구를 완성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자이지스트에서도 종종 3D프린트 대행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후가공을…

필라멘트 웰더 & 커넥터블 스풀_ NextFila

좋은 아이디어는 일상으로부터. 개인용 3D프린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형 방식은 ‘열가소성 합성수지 필라멘트 용융 압출’ (FFF)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 원료인 플라스틱은 압출이 용이하도록 필라멘트(실가닥) 형태로 가공되어있죠. 필라멘트는 보통 500 ~ 1,000g 단위로 유통됩니다. 대용량의 경우 2,200 ~ 10,000g 정도의 용량이지만, 고가이고 개인 사용자가 빠른 시간에 많은 용량을 소모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용량 스풀 단위로 사용합니다. 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