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지난 목요일(2013/06/13), 중국 고비사막에서 발사된 유인우주선 선저우 10호가 우주정거장 도킹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중국은 이번 성공으로 러시아, 미국에 이어 우주정거장 도킹 프로세스를 획득한 세 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seat-3d-printing-astronaut-2

많은 사람들이 우주인의 안전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텐진 대학에 따르면, 많은 과학자들이 몇 년간 우주 공간에서 보다 쉽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헌신적인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텐진 대학의 쾌속 시제품조형 연구 센터 총 책임자로 있는 ‘쿠이 궈치’ 교수에 따르면, 팀이 1998년부터 중국인 우주비행사를 위한 맞춤형 시트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70 mm 두께의 복합 재료로 만들어진 이 시트는 선저우 5, 6, 7, 8, 9호 우주선에도 설치되었습니다. 이 시트의 모양은 마치 욕조처럼 보이는데요, 우주선의 이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우주비행사를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설계를 하게되었다고 쿠이 교수는 말합니다.

seat-3d-printing-astronaut-1

우주비행사의 수트로부터 정밀한 데이타(형태부터 그 재질 등의 속성 까지)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타를 기반으로 3D 모델링을 통해 시트의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중국 최초의 여성 우주비행사인 ‘리우 양’을 위해서는 특별히 맞춤 시트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무려 세 달간이나 시트를 디자인하고 3D 프린트로 테스팅하는 과정을 반복했다고 합니다. 이후 우주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리우 양은 시트가 ‘매우 안전하고 적합했다’며 만족스러워 했다고 합니다.

seat-3d-printing-astronaut-3

중국의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모든 기술 산업 분야가 적극적으로 육성 추진되고 있습니다. 발전적 성과를 얻은 각 분야의 기술들을 다시 한데 엮어 응용하여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자본도 자본이겠지만, 무엇보다도 과학 기술자를 더 많이 양성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선진국의 사례를 교훈삼아 대한민국도 보다 나은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해봅니다. 🙂

[hr]

출처: http://www.3ders.org//articles/20130614-tianjin-university-develops-3d-printed-seats-for-shenzhou-10-astronauts.html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