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3일
> 이슈 > 기술 관련 > 통합 3D 모델링 서비스. 파라메트릭 파츠

아직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는 없지만 3D 프린터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발전했습니다. 오늘날 3D 프린터를 이용해 많은 도전을 할 수가 있죠. 하지만 여러분이 CAD 에 능숙하지 않다면? 원하는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디자인의 물건들은 이미 수 많은 온라인 공간에 업로드되어 있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디자인이 아닌 여러분만의 것은 힘들겠죠.

PP-site-home

새로운 3D 프린팅 기술 스타트업인 ‘파라메트릭 파츠’는 이러한 문제에서 출발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많은 프린터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준비된 디자이너들이 빠른 해결책들을 제시합니다. 바로 3D 모델을 직접 사용자가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 것이죠. 이 솔루션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프로그램처럼 사용자에 의해 정의된 템플릿 활용이 가능한 파라메트릭 파츠 전용 3D 모델들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는 모델을 빠르게 검색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기본 템플릿 모델을 쉽게 수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CAD 스킬이 필요없을 정도라는 군요. 🙂 (써봐야 알겠지만, 주장대로라면 획기적이네요.)

파라메트릭 파츠는 여타의 3D 모델 다운로드 사이트가 아닙니다. 웹 기반 CAD 프로그램 (웹앱)으로 보시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파라메트릭 파츠의 모든 모델들은 사용자 정의된 스펙을 사용자 스스로 커스텀 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 다운로드하고 프린트 할 수 있는 것입니다.

Parametric-Parts-Screenshot

사용자를 위해 준비된 모든 것들은 매우 간단합니다. 원하는 모델을 검색하고 수정이 필요하다면 원하는대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또는 프린트할 수 있죠. 템플릿을 수정했을 때는 미리보기도 할 수 있습니다.

Parametric-Parts-UI

디자이너의 관점(좀 더 시각적으로)에서 파라메트릭 파츠를 사용하기위해선 좀 더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합니다. 오브젝트들은 스크립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파라메트릭 파츠 API (CAD Query) 또는 FreeCAD API 등을 배워야 스크립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좀 더 쉽게 OpenSCAD를 배울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는 파이썬(Python)을 기반입니다.

파라메트릭 파츠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마스터모델 만들기
    마스터모델은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정 유형의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모델은 매우 유연하며 일부 경험 많은 3D 모델러들에 의해 만들어지게 될 겁니다. 사용자는 사이트내에서 검색하거나 친구가 공유한 링크를 통해 이러한 마스터모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 2) 커스터마이즈
    마스터모델은 ‘매개변수(파라미터)’라는 입력값을 가지고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에 맞게 이 파라미터를 변경하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각적인 미리보기로 변경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간결하고 쉽기 때문에 CAD를 다룰줄 몰라도 됩니다.
  • 3) 인쇄
    커스텀한 디자인에 만족한다면, 인쇄를 할 차례입니다. 클릭 한 번만으로 이 디자인 파일을 파라메트릭 파츠 파트너 서비스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를 이용해 인쇄를 진행할 수 있죠. 그리고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자 개인 프린터로 인쇄를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업계 표준 파일인 STL 파일 뿐만 아니라, 최상의 품질을 지원하는 AMF 및 STEP 등의 파일도 지원합니다.
  • 4) 해킹 그리고 쉐어
    마스터모델은 일반적인 텍스트 스크립트로써 그 내용을 복사해가고 공유하기가 용이합니다. 괜찮은 모델을 발견했나요? 소스를 긁은 후, 복사한 후 사용자만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은 단순 링크 기능만으로 쉽게 공유가 가능하죠. 파라메트릭 파츠의 마스터모델은 웹에 매우 친숙합니다.

유용한 서비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얼마나 정교한 작업이 가능할지가 궁금하고요. 아직 가격정책이 다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기회가 되면 직접 사용을 해봐야겠네요 🙂

PP-pricing

파라메트릭 파츠 공식 사이트: http://parametricparts.com/
출처: http://3dprintingindustry.com/2013/04/04/another-3d-printing-start-up-parametric-parts/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