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7일

오리지널과 플러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00

3D프린터 키트의 고전격인 얼티메이커(Ultimaker) 첫 번째 모델이 세상에 나온지도 벌써 5년이 다 되어 갑니다. 렙랩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출범한지 7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아직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몇 안되는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때 묻지 않은 목재 외관에 구동 시 들리는 전자음은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모델로부터 탄생한 수 많은 브랜드와 모델들이 있었고, 얼티메이커 또한 점진적으로 개량되어 왔습니다. ‘오리지널’ 모델에 무엇이 어떻게 ‘플러스’ 되었는지 본 리뷰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조립 (Assembly)

키트 모델은 사용자 대상군이 기기에 대한 이해가 높고,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에 한합니다. 때문에 관심은 있지만, 기기 조립에 어려움을 느끼는 일반 사용자들의 접근이 쉽지 않은데요.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 모델은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 – 설계, 키트 구성, 고객 대응 등 – 를 충분히 반영하여 큰 장애물들을 해소하였습니다.

완성도 높은 키트 구성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는 잘 정리된 매뉴얼로 다소 복잡해 보이는 조립 구성임에도 생각보다 쉽게, 엄밀히 말하자면 혼란스럽지 않아 조립에 불편함이 없이 완성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 공식 매뉴얼(PDF) | 다운로드

> 조립과정을 담은 타임랩스 영상

XYZist EX Team 멤버가 여유있게 약 7시간 소요되었는데, 키트 모델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 기준 약 12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 – 3일 정도 여유를 가지고 틈틈히 조립을 하면 순조롭게 완성이 가능 할 것 입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12
> 구동축 교정 도구

X, Y 축의 교정을 위한 도구는 세심한 배려가 느껴집니다. 또한 내부 전선부에 대한 마감도 한결 좋아졌습니다.

당연한 것처럼 보이는 이러한 구성들은 초기에는 볼 수 없었던 것으로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쌓여온 뿌듯한 결과입니다.

든든한 Cura.

큐라는 렙랩 기반 오픈소스 3D프린터 사용자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입니다. 국내 사용자들 중에는 얼티메이커라는 브랜드는 몰라도 큐라는 알고 있는 경우가 무척이나 많습니다.
많은 국내 제조사들이 큐라를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로고를 삽입하거나 인터페이스를 변경하고 한글화를 한 후 배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5

그만큼 큐라는 자타가 공인한 뛰어난 소프트웨어입니다. 13.N 버전부터는 개발자가 얼티메이커사로 합류하였고 덕분에 얼티메이커 제품은 품질과 편의성이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4
> 다양한 머신세팅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6
> 연결상태, 온도제어, 엔드스탑 작동 체크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시리즈는 조립을 마친 후 몇 번에 체크와 클릭 만으로 프린트 세팅을 모두 마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 조립에서 가장 걱정되고 혼란스러운 부분이 바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세팅입니다. 골치 아픈 이러한 부분이 크게 해소된 것 만으로도 완성까지의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폭 넓고 쉬운 커스터마이징

키트 모델의 즐거움은 ‘내가 만들어가는 3D프린터’라는데 있습니다. PC를 조립하고 개량하며 즐거움을 얻는 취미 활동이 PC 등장 후 지난 수 십년 동안 지속되어오고 있듯이 3D프린터 DIY 취미 또한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오픈소스 기반 키트의 장점은 직접 커스텀 가능한 범위가 넓다는 것인데 메카닉에 조예가 깊은 사용자들이 아닌 이상 커스텀 가능한 정보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어야만 운용에 불편함이 덜할 것 입니다.

얼티메이커는 지난 5년간 완성도 높은 키트 모델로써(가장 오래된) 세계적인 사용자층 저변을 기반으로 가장 규모있는 커스터마이징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사용자들의 커스텀 사례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들의 커스터마이징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많은 개량부품들과 설계가 공개되어 있고 충성도 높은 마니아층의 적극적인 정보 공유는 보다 쉽고 즐거운 얼티메이커 운용을 도와줍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7
> 유매진 닷컴

이러한 정보 공간으로 유매진(Youmagin.com)은 얼티메이커 사용자만을 위한 3D모델 소스 라이브러리 및 커뮤니티는 아니지만, 큐라와 연동되어 있고 얼티메이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공간입니다. 각종 개량 부품은 물론, 유익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여러분의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 모델을 향후 플러스 알파 모델로 탈바꿈 시켜줄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용자들의 커스터마이징 사례
출처: www.find3dprinter.com / www.thingiverse.com / bernhardkubicek.soup.io / zurich.fablab.ch / fixme.ch / forum.reprapdiscount.com / ultimaker.com


성능 (Performance)

작지만 큰 개선

얼티메이커 2 모델 출시 이후 오리지널 버전의 개량 버전으로써 2 버전에 적용되어있는 개선된 히트베드와 기존 오리지널 버전에서 쌓여온 개선점들이 녹아든 익스트루더 및 헤드 쿨링 팬 등은 말끔해진 디자인 뿐만 아니라 2 모델에 근접하는 프린팅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큰 이상이 없는 조립이 보장되어야 하지만 비교적 순조로운 조립에 가격대비 성능비를 살펴보았을 때, 훌륭한 모델임에는 분명합니다.
참고로 오리지널 모델은 플러스 모델의 정식 출시 이후 더 이상 판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얼티메이커 2 모델과 같은 가열판(Heat bed platform) / 출처: shop.ultimaker.com

대폭 개선된 가열판 덕분에 예열 시간도 크게 감소된 것은 물론, 아크릴 조형판 위에 붙이던 번거로운 블루테이프와 ‘네덜란드산이라 뭔가 있어보이는 딱풀’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15
> 완성된 금속재 쿨링팬 마운트와 그동안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개선된 마운트들

조립 후 첫 테스트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 또한 여지없이 토쳐 테스트(Torture Test)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테스팅은 라프트(Raft)없이 진행했습니다. 구름다리가 붕괴되었고, 원기둥의 원형이 찌그러졌군요. Y축의 균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다시 축 교정을 하였습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09

두 번째 테스팅은 라프트를 적용했습니다. 적층에는 이상이 없이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구름다리도 온전하며, 상판 마감도 나쁘지 않은 상태입니다. Y축의 불균형 문제도 많이 잡혔군요. 구동축을 조금 더 조율 하였습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05
> 토쳐 테스트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04

3D Jointed Puppy Dog by jazmy
Print Speed 50 mm/s (Infill 60 mm/s, Top/Btm 35 mm/s, Otr Shell 40 mm/s, Inr Shell 45 mm/s), Retraction Speed 40 mm/s, Layer thickness 0.2 mm, Shell 0.8 mm, Infill 20%, Temps 216/66 : Colorfab PLA Pale Gold / 77g / 2.85 mm / Raft & Full support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9
gCreate Official Rocket (Rocket body_ Scale 60%) by gordon
Print Speed 55 mm/s (Top/Btm 30 mm/s), Retraction Speed 40 mm/s, Layer thickness 0.15 mm, Shell 0.8 mm, Infill 10%, Temps 218/68 : Colorfab PLA Sterling Silver / 77g / 2.85 mm / Raft & Touching Buildplate support

명성 그대로의 속도

얼티메이커 시리즈는 프린팅 속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경량화된 헤드와 튼튼한 구동부, 그리고 힘있는 2.85 mm 규격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보우든 익스트루더는 타사 모델들의 평균 속도인 20 ~ 30 mm/s를 크게 웃도는 50 ~ 70 mm/s 속도에서도 안정된 프린팅이 가능합니다.
표면 품질은 원료 물성이 크게 개선되어 오면서 특히 컬러팹(Colorfabb) 제품에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동과 소음

얼티메이커 2 모델과 비교해서는 확실히 소음이 컸습니다. 특히 리트랙션 시 발생하는 전자음은 데스크탑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한 정도였으며, 진동은 과한 리트랙션과 속도에서 거슬릴 정도로 발생하였습니다.

UMOriginalPlus_dBTesting
> 측정된 소음 수치

전원 공급 및 연결

오리지널 플러스 모델은 파워 서플라이어 또한 2 모델과 같은 것으로 제공됩니다. USB 커넥션의 경우 장시간 프린팅 시에도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키트 모델의 한계

키트는 완제품 모델보다는 확실히 소비자가격이 낮게 책정됩니다. 완성과 수리의 수고를 소비자가 부담하기 때문이죠.
제조 원가를 낮추고 성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구를 제외한 부분들의 품질이 좋지 않은 모습을 많은 키트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립 후에도 내구성 면에서 손을 보게 되는 부분들이 적지 않게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EX Team에서 조립한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플러스의 경우 처음 조립 후 몇 번의 펌웨어 업데이트 외에 이렇다 할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소위 ‘뽑기 운’이 좋은 것도 있고, 무리 없이 조립이 된 것도 있겠습니다만 안심할 단계는 아닐 것 입니다.


편의 (Usability)

손수 조립하고 수리하고 보완하며 사용하는 키트 모델의 특성상 큰 편의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얼티메이커 오리지널 모델에서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던 LCD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모델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는 SD 메모리 카드를 지원합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14


디자인 (Design)

얼핏 보면 같아 보이지만, 얼티메이커 초기 모델 디자인에서 소폭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XYZist-Ultimaker_Orginal_Plus-review-28-A
> Original & Original+ / 출처: shop.ultimaker.com


총평

Good Stuff

  • 높은 3D프린팅 정밀도와 빠른 속도
  • 개선된 보우든 익스트루더 및 히트 베드, 쿨링팬 마운트
  • 추가 비용 없이, 훌륭해져만가는 전용 소프트웨어 Cura
  • 정말 다양한 원료 사용 가능
  • 완성도 높은 키트 매뉴얼 및 조립을 위한 보조/교정 도구들 – 숙련도에 관계 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완성 가능
  • 뛰어난 확장성과 풍부한 커스텀 사례(또는 사용자층)
  •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

Bad Stuff

  • 익스트루더 기어의 수동 압력조절
  • 딱풀 사용 시 매우 지저분해지는 조형판
  • 쉽게 지저분해지기 쉬운 외관과 내부
  • 열성적인 관리가 필요한 내구성
  • 불안한 구동 소음

매력적인 이름인 얼티메이커(Ultimaker)는 초기 개인용 3D프린터 보급의 시작인 렙랩(RepRap) 오픈소스 프로젝트로부터 영감을 얻은 네덜란드의 젋은 개발자들 ‘Martijn Elserman, Erik de Bruijn, Siert Wijnia’에 의해 2011년 탄생했습니다. 당시 첫 제품의 공식명은 ‘얼티메이커 프로토박스(Ultimaker protobox)’이며, 사명은 Ultimaking ltd 였습니다. 2 버전 출시 이후 제품명과 동일하게 Ultimaker BV로 개칭하였습니다.
렙랩은 자가 복제의 개념이 적용된 것으로, 3D프린터가 또 다른 3D프린터의 부품을 생산해 적용하는 것입니다. 초기 얼티메이커 모델 또한 상당 부분의 부품들이 3D프린팅 가능한 것으로써 제공되어 왔습니다. 보통 렙랩 모델의 기준을 대략 10 ~ 45% 정도의 3D프린티드 파트가 적용되는 것으로 보며, 렙랩 기반 모델은 대부분의 설계를 렙랩으로부터 가져왔으나, 3D프린티드 파트를 최소화하여 1 ~ 2개 정도의 파트가 적용된 것으로 봅니다. 얼티메이커 초기 모델은 렙랩 기반 모델로 볼 수 있으며, 개인용 3D프린터 보급 초기에 손이 많이 가는 렙랩 모델에 비해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설계로 세간의 주목을 받아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브랜드로써 자리하고 있습니다. 얼티메이커 2 모델 출시 이후, 기존 얼티메이커 모델은 얼티메이커 오리지널이라는 명칭이 부여되었고, 향수에 젖어 있는 많은 미니아들에 의해 인기가 식지 않고 있습니다.

‘끊임 없는 소통이 만들어낸,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이 만들어질 제품’

리뷰를 진행하면서 분명히 알 수 있었던 것은, 분야를 막론하고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사용자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소비자에게 많은 부분을 전가하게 되는 조립 키트 제품의 경우, 제품의 완성에 있어 신뢰는 더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진부한 말처럼 들리지만, 당연하게도 사용자의 신뢰는 제공자의 정직에서 나오는 것이며, 다시 사용자의 신뢰가 제공자에 대한 보상으로, 그리고 다시 사용자에 대한 보상으로 이어져 제품을 주고받는 상호간의 큰 이익을 안겨줍니다. EX Team은 얼티메이커라는 제품 하나에 지난 5년간의 모든 것들이 고스란히 담겨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