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트 산업은 그 역사상 특이한 지점에 도달해 있는데, 설립된 수 많은 기업들이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정용 3D프린터 시장은 태동 후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활기를 띄어왔지만, 예상했던 것 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분야 주축 기업인 3D Systems 사와 Stratasys 사에서 대량 생산이 가능한 3D프린터로 큰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시장은 지금까지 상당히 잘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산업용 수준 3D프린터의 빠른 성장 때문에, 전체 시장은 급속하게 성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예측이 있는데, IDC에서 1년에 2번씩 발간되는 글로벌 3D프린팅 가이드북에 따르면, 3D프린팅에 대한 전세계적인 소비가 2020년까지 35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IDC에서 일본의 3D프린팅 시장이 3D프린터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3D프린팅에 대한 소비가 2020년까지 35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2016년에 예상되는 소비액 16억 달러보다 두 배 이상의 규모입니다. 따라서 2015년~2020년 사이에 연평균성장률 24.1%를 기록할 것이라는 점을 나타낸다. 특히, 3D프린터 매출은 2020년에 전세계 수익의 반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이 일시적인 현상으로만 나타난다고 볼 수 없습니다. CAD 소프트웨어는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의 수익이 향후 5년간 3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DC 관계자에 따르면, “소프트웨어와 소비자 중심의 3D프린팅이 지금까지 없었던 소비자 중심의 환경을 만들면서 고품질을 필요로 하는 시제품과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3D프린팅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를 불러 올 것입니다.” 또한 Customer Insights and Analysis의 부사장인 Christopher Chute에 따르면, 이러한 형태의 성장은 3D프린팅에 대한 소비에 있어서의 변화를 숨기게 되는데, “3D프린팅에 있어서의 소비자 중심의 소비는 그 시장을 대중적인 3D프린터 시장에서 고급스러운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합니다.

3D프린터와 소재들,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시장이 성숙해 감에 따라 IDC는 분별력 있는 생산, 제품 디자인 그리고 생활 과학 면에서의 소비자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3D프린팅 기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의 특정 산업들이 이러한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3D프린팅 시제품이 연간 4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게 될 것이고, 그 다음으로 우주공학이나 방위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3D프린팅이 약 24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위의 영역들은 이전부터 3D프린팅이 광범위하게 이용될 것이라고 예상되었죠. 최근에 새롭게 떠오르는 영역이 있는데 2016년에 급부상한 치과용 3D프린팅 솔루션입니다. 아직 정확한 통계는 잡히지 않았지만, 치과 전문가들은 현재 재빠르게 3D프린팅 응용 영역으로 이동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텍사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치과 치료전문 회사인 Argen Corporation에 의해 잘 설명되는데, 그들은 이미 다양한 3D프린팅을 활용한 치과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고급의 그리고 비귀금속 합금으로 만들어진 의치를 만들기 위해 9대의 Concept Laser Mlab cusing 3D프린터를 구매했습니다.

ProtoLab-small-1

Argen CEO인 Anton Woolf는 “3D프린팅은 치과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경향과 완벽하게 맞아 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디지털 외주 사업은 매년 두 배씩 성장할 것으로 봅니다. Concept Laser Mlab cusing 프린터는 우리에게 새로운 재료로 혁신을 지속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더 작아진 작업 선반은 우리가 기울어진 상태로 작업해야 하는 과정에서 높은 가격의 금속을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줬거든요.” 라고 말했습니다.

치과 영역이 전체적인 3D프린팅 시장의 성장에 얼마나 기여하게 될 지를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전체적인 건강 의료 영역은 향후 두 번째의 엄청난 수익 증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소매 및 전문가 서비스도 곧 뒤따라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한 것은, 시제품이 모든 영역에서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2016년 전 세계 3D프린팅 수익의 56%가 시제품 시장에서 발생했고, 앞으로도 그러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IDC의 Keith Kmetz에 따르면, 이러한 시제품 영역이 시장의 나머지 부분 또한 잘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IDC는 전세계의 3D프린팅 시장이 향후 몇 년간 고속 성장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제조 순환 주기와 시제품 제작 비용을 줄이려는 필요성에 의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전세계적인 3D프린터 제조사들의 폭발적인 증가에 의해 가속화될 것인데, 낮은 가격에 질 좋은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는 속도가 빠른 프린터를 만드는데 자본이 집중화 될 것입니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댓글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