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지난 2012년 세계에서 처음 3D프린터로 원격조종 자동차를 만드는 ‘OpenR/C’ 프로젝트를 시작한 ‘데니얼 노리 (Daniel Noree)’씨가 공개한 F1 레이싱 카를 소개합니다.

OpenR/C 프로젝트는 두 번째 RC카 디자인을 공개하면서부터 큰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지난 4년간 꾸준한 커뮤니티 활동이 이루어져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씽기버스(Thingiverse)에 공유된 디자인도 상당히 많습니다. 3D프린트 디자인 플랫폼인 핀쉐이프(Pinshape)와도 공동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3D프린티드 RC카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노리씨가 발표한 이번 디자인은 1:10 스케일로 축소된 F1 레이싱 카이며, 타이어를 제외한 모든 프린티드 파트는 PLA, 타이어는 닌자플렉스 사의 TPU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프린티드 파트를 제외하고 기어, 모터, 전자부품 등까지 모두 포함한 패키지가 220 달러 (우리돈 약 25만 원) 정도 입니다. 여기에는 조립 설명서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 페인팅을 하면 정말 그럴싸하다.

프린티드 파트를 3D프린트할 때에는 내부 밀도를 최소 10~15% 정도 채우고 0.2mm의 비교적 두껍게 적층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두껍게 적층할 수록 강도가 더 좋지만, 더 두꺼워지면 미관이 ‘거시기’하죠. 밀도를 20% 이상 높이면 역시 더 튼튼하겠지만, 너무 무거워질 것입니다.

공개된 프린티드 파트의 3D모델은 모두 38개입니다. (생각보다 많네요.)
아래는 노리씨의 조립 영상입니다. 파트는 적지 않지만, 어렵지 않아보입니다.


조립 가이드 : http://www.instructables.com/id/3D-Printed-110-OpenRC-Formula-1-Car/
파트 다운로드 : http://www.thingiverse.com/thing:1193309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