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영국 특허청(IPO)에서 발표한 3D 프린팅 분야 특허 관련 보고서입니다. 1980년부터 2013년 까지의 약 9,000 건의 특허(약 4,000 개의 특허 패밀리와 같은)를 분석하여 3D 프린팅 기술이 스카이 로켓, 바이오메디컬 응용 분야, 그리고 회로 및 전극 제조 분야에 긴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IPO_3DPPatentOverview_graph_00

위의 표는 전세계 3D 프린팅 기술 관련 특허 통계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에서, 1982년부터 2013년 까지의 원천특허 및 응용 특허 증가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IPO_3DPPatentOverview_graph_01

가장 많은 특허는 대체로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이거나 미국에 기반이 없는 발명가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특허도 미국에서 출원이 되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응용 특허의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메이커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후지쯔나 NEC는 기술 발명 초기에 관련 특허 출원이 많아 현재 만료가 다가오는 것들이 많은 반면, Stratasys 또는 Z Corp(3D Systems에 인수합병 됨) 등의 메이커들의 특허가 보다 최근에 출원된 것들이 많습니다. 다음의 인포그래픽 참조.

IPO_3DPPatentOverview_graph_02

또한 어떤 대기업들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조사되어 있습니다.

IPO_3DPPatentOverview_graph_03

다른 흥미로운 부분으로는 바이오메디컬 분야에서 3D 프린팅 관련 기술에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의 주 활용은 환자에게 정확히 맞는 수준 높은 치과 임플란트 및 보철을 제작하는데 시간 효율을 위한 것이 많습니다. 아래의 인포그래픽에서 어떤 분야에서 특허들이 활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IPO_3DPPatentOverview_graph_04

이 보고서를 통해 3D 프린팅 기술 관련 특허의 변화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어떤 분야들이 어떠한 영향을 받아왔는지, 향후 어떻게 시장이 전개 될지에 대해 큰 참고가 되리라 봅니다.

[hr]

원문 다운로드: informatics-3d-printing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