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그 동안의 기술로 생산된 인공 피부 조직은 그 양과 질적인 면에서 다소 애로 사항이 많아 화상을 입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인간의 피부는 대부분의 손실(상처)에서는 스스로 자가 치유가 가능하지만, 화상이나 특정 피부병 등의 극단적인 경우에는 공학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기술보다 더 나은 인공 피부 조식 개선이 현실적으로 매우 필요한 상황이죠.

SkinPrint_powerpoint_for_website-1-300x225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의 재학 중인 4명의 학생들에 의해 앞서 언급한 문제를 보다 나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바로 ‘스킨 프린트(피부 인쇄)’ 입니다.

스킨 프린트는 머리카락이나 피부 세포와 같은 전문화된 세포에서 줄기 세포를 생성할 수 있게 하는 ‘유도 만능 줄기 세포(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의 첨단 기술이 접목된 바이오 3D 프린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 유도 만능 줄기 세포는 바이오 3D 프린터의 원료가 되는 셈인 것이죠. 또한 이 유도 만능 줄기 세포는 환자 자신의 체세포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에 치료에 전혀 면역 거부 반응이 없습니다.

Printing-Skin

logo2012phia

이 스킨프린트의 아이디어는 네덜란드에서 열린 ‘필립스 이노베이션 어워드 – 디지털 어워드 부문’에서 ‘가장 큰 혁신 기업가 상’을 수상했습니다.

프로젝트 팀 리더인 잉그마르 판 헹겔은 “바이오 3D 프린트 기술과 iPS 기술의 결합은 유용한 피부 생산 과정을 가속화 시키고 피부의 질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스킨 프린트는 의학 치료의 혁명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실제 활용하기 위해선 스킨프린트 팀이 유럽 각국의 관련 기관에서 인증마크를 획득해야 합니다. 스킨프린트 팀은 화상과 피부병은 물론이고, 피부 암이나 난치성 피부 질환 치료 개선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