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3D프린팅에서 다룰 수 있는 주 소재는 플라스틱이죠. 프린팅 방식은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용융 압출 하는 FFF 방식과, 광경화성 플라스틱을 UV 라이트를 조사하여 경화시키는 SLA(Laser, DLP 등) 방식이 있습니다.

결과물은 모두 플라스틱 조형물이며, 분말 접착/소결 방식이 아닌 이상에야 프린팅 완료 후 반드시 제거하거나 다듬어야 하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칭해 ‘후가공(Finishing)’이라고 하는데요. 지지대(Support)나 거미줄(Strings)을 제거하고, 적층표면(Surfaces)을 다듬거나 하는 등의 작업들입니다. 대체로 이러한 후가공 작업을 조각도나 스노우즈, 니퍼, 그리고 인두 등으로 진행해왔었는데 여간 번거롭고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개인 숙련도에 따라 결과물의 차이도 발생하죠. 물론 이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든 발생하는 부분입니다만, 도구가 좋으면 차이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앞서 번거롭고 까다로운 후가공 작업을 손쉽게 도와줄 새로운 도구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기존에 존재하던 기술들을 융합해 새롭고 유용한 도구를 우리에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 후가공 도구 또한 기존의 조각도와 인두를 결합한 도구로 ‘정답을 보면 매우 간단해보이지만’ 문제를 풀 생각과 시도를 하기가 쉽지 않은 내용입니다.

개발사 3D 2.0 Inc.은 이 도구를 ‘Retouch3D’라 명명했습니다.

[justified_image_grid ids=”31327,31330,31331,31332″]

XYZist-Retouch3D-tooltips

현재 5가지 툴 팁을 선보인 상태이며, 점차 개발을 진행해나간다고 합니다. 커터 나이프도 매력적이지만, 귀이개처럼 생긴 것이 정말 간절합니다. 그렇지 않으신가요? 🙂

제품 디자인은 프로토타입이라 보기에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그립과 인터페이스가 개발팀의 설명대로 손쉬운 후가공을 도와줄 것만 같습니다.

킥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중인 제품입니다. 가장 일찍 일어나는 새는 2016년 4월에 받아볼 수 있겠네요. (스케쥴에 차질이 없다면 말이죠. 그 전에 중국에서 나올지도…)
배커들에게는 리터칭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테스터 모델도 함께 제공하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이미지 및 영상 출처: http://retouch3d.com/

댓글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