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3D프린터가 더 나은 PC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PC만큼 꽤 오랜 세월동안 ‘DIY’, ‘Kit’, ‘Modular’, ‘Customization’ 과 같은 요소를 아주 잘 대중에게 선사한 제품이 없습니다.

컴퓨팅을 위한 환경은 천차만별입니다.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PC는 늘, 언제나 필요하죠. 때문에 용산 전자상가는 이제 온라인 유통 체계에 밀려 거리 곳곳에서 어깨에 박스를 둘러메고 다른 한 손에는 박스가 쌓인 카트를 끄는 수 많은 고객들을 볼 수는 없지만, 여전히 상가 곳곳에 많은 업체에서 고객들의 주문을 소화하며 제품을 배송하는데 분주합니다.

이미 사용자가 직접 PC의 정해진 컴포넌트를 적절히 개조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은 취미가 된지 오래입니다. 이제 앞으로 10년은 3D프린터가 PC 커스텀에 핵심 역할을 톡톡히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프로젝트들을 보시죠.


ASUS 3D프린팅 프로젝트

z170-pro-gaming-i-o-cover

아수스는 자사의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ROG Strix X99 Gaming 및 ROG Rampage V Edition 10 마더보드(메인보드)에 커스텀 디자인 컴포넌트를 장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디자인을 STL파일로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PC 전체에 대한 커스텀 디자인은 아니지만, 마더보드 자체를 노출 시키는 PC에 적용하면 개성과 멋을 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스 다운로드: https://rog.asus.com/forum/showthread.php?85505-Make-it-your-own-The-ASUS-3D-Printing-Project

Complx님의 PC 케이스

PC 커뮤니티인 Overclockers.com에 유저인 Complx님은 15년 초, 자신의 3D프린티드 PC 케이스를 공개해 커뮤니티 내 화제였습니다. 수냉각(Water cooling) 시스템을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프레임의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게시글: http://www.overclockers.com/forums/showthread.php/754790-Scratch-Build-Node-3D-Printed-PC-Case

Maki role님의 Aetos

또 다른 PC 커뮤니티인 bit-tech.net에서는 소형의 파워풀한 그래픽카드인 AMD R9 Nano를 적용하기 위해 유려한 외관의 3D프린티드 PC 케이스가 등장했습니다. 지난 7월에 마무리된 이 프로젝트는 공기 순환 구조로 냉각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한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k8huy4
eq6irx

커뮤니티 게시글: http://forums.bit-tech.net/showthread.php?t=291068

Maki 님은 다른 디자인도 진행했었는데, 분말 소결 방식으로 PA 소재를 활용해 미니 PC 케이스를 제작했습니다. Intel의 미니 PC인 ‘NUC’의 케이스를 변경한 것입니다.

f_2_zpshd3yn17o
> Intel NUC Mini PC

sue9ko
wv5c2i

커뮤니티 게시글: http://forums.bit-tech.net/showthread.php?t=281786

Soul-i-Doll님의 Black Heart

네이밍과 디자인 컨셉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위의 Maki님의 Morderne 모델처럼 NUC 미니 PC의 케이스만 본인의 취향대로 디자인했습니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부분이 케이스의 상단부분이 커버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는데, 잠금장치 설계를 적용해 자신만의 열쇠로 커버를 열 수 있습니다.

p_3_zpsi1xjujsp

3D프린트 후 표면 가공까지 진행했고, 열쇠는 알루미늄을 커팅한 후 폴리싱하여 완성했군요!

커뮤니티 게시글: http://forums.bit-tech.net/showthread.php?t=282276

Adam Owen님의 Tiger 1 Tank

umpu6nb

마지막 압권 케이스입니다. 사실 이정도 퀄리티는… 뭐라 표현을 해야할지.. 참 대단합니다. 타이커 1 탱크 모델을 PC 케이스는 물론 RC로 구현했습니다. 움직이는 PC인 셈이죠.

커뮤니티 게시글: http://community.coolermaster.com/index.php/topic/12791-tiger-1-tank-computer-case-cooler-master-edition-build-log/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