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F(FDM _플라스틱 원료를 적층시켜 굳혀나가며 조형되는) 방식의 3D 프린터가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프린터죠. 다양한 완제품 모델과 저렴한 커스텀 모델들이 많이 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바로 원료 비용입니다. 주로 PLA와 ABS 필라멘트를 구입해야하지만 이게 만만치가 않습니다. 1 kg 당 몇 만원씩 하거든요.
그런데, 집에서 이런 값비싼 필라멘트를 지속적으로 자가생산이 가능하다면 프린터 이용에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Filabot(필라봇) 이라는 필라멘트 제조 기기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필라봇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하여 필라멘트로 제조하는 기기입니다. 연삭, 압출, 스풀링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대 3 x 3 인치 크기까지의 플라스틱 조각을 글라인더가 잘라내고 압출기에서 잘라낸 조각을 열을 가해 녹인 후 냉각처리하여 필라멘트로 뽑아(스풀링)냅니다. 대부분의 프린터가 지원하는 1.75 / 3 mm 직경의 필라멘트입니다.
필라봇 소개 영상입니다.
필라봇 모델들입니다.
필라봇 뿐만 아니라, 지금 킥스타터에서 펀딩 중인 Filastruder(필라스트루더)도 있습니다.
필라스트루더의 경우 메이커봇의 필라멘트 판매가와 필라스트루더로 직접 제조했을 때의 소요 비용을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필라스트루더로 뽑아낸 필라멘트입니다.
솔리두들의 필라멘트와 비교한 사진입니다. 왼쪽이 필라스트루더 필라멘트입니다.
킥스타터에 소개한 영상입니다. 제작자들이 아주 익살스럽습니다. 😀
나중엔 프린터랑 필수로 붙어있음 좋겠네요~
요즘은 이것보다 좋은거 많이 나왔으요. 참고로 남은 필라멘트만 접합해서 쓰는거도 있습니다.
지금 커피숍에서 테이크아웃에 이용하고 있는 PET컵들을 모으고 있는데요. PET 로도 필라멘트 제작이 가능한 거죠??
플라스틱 물성에 대해 지식이 없어서요 ㅎ 플라스틱도 종류가 꽤 많던데, 필라멘트 제조할때 여러 플라스틱 종류를 섞어서
사용해도 필라멘트의 성질에 문제가 없을지 궁금하네요.
국내에 pp.pe를 활용한 필라멘트 만드는 업체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플라스틱을 섞을 경우에는 녹는점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굳이 그럴 필요가…없어서 생산을 안하는겁니다.
플라스틱 물성을 가진 원료중에는 제가 사용해본 결과 pla가 제일 어렵지 다른 abs 기타 등등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ㅎㅎ
아아 그렇군요ㅎㅎ 답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