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2일
> 이슈 > Weekly Topic – 2019 9월 4주차 – 한가지 재료를 사용한 압출방식 풀컬러 3D프린터와 내장회로가 구현되는 새로운 필라멘트!!

한가지 재료를 사용하는 압출방식 풀컬러 3D프린터

여러컬러의 필라멘트를 사용한 풀컬러 3D프린트가 아닌 백색의 필라멘트에 잉크젯 기술을 이용하여 풀컬러가 구현가능한 제품이 공개되었습니다.

폴란드의 3D프린트 스타트업 OVE사와 미국의 디지털 잉크젯 기술 업체인 Memjet사가 협력하여 개발된 제품입니다.OVE 3D프린터는 Memjet프린트 헤드가 장착되어 열가소성 소재의 층에 잉크를 추가하여 컬러를 구현합니다.

컬러구현은 필라멘트가 헤드를 통과할때 마다 즉시 적용되며 다른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는 OEM키트도 개발했습니다.OVE 3D프린터는 독일에서 프랑크푸르트에서 2019년 11월19-22일에 열리는 Formnext 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순도 99.9% 24K 진짜 골드 필라멘트

중국의 3D프린터 제조사 XYZPRINTING 사에서 순도 99.9%의 24K 골드 필라멘트를 출시했습니다.골드 프린트를 위해 개발된 자사의 특수노즐을 이용하여 금을 프린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PLA와 같은 방식으로 프린팅되지만 금이 압출된다는 점만 다릅니다.

개발에만 약 79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순도높은 금인만큼 가격은 금값입니다.1KG 에 $50,000 이며 한화로 약 6천만원입니다.비싼재료를 다루는 만큼 실패율을 줄이기 위해 핫엔드의 설계를 최적화하여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드 필라멘트의 규격은 1.75mm이며 노즐설정온도는 1,064-1070도 입니다. 

이 골드 필라멘트는 만우절을 위해 제작된 색깔만 금인 필라멘트입니다. 실제로 구매하면 환불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내장회로가 구현되는 새로운 재료

MIT의 연구원들은 3D프린터로 프린팅 가능한 재료 중 전자제품등에 적용되는 기능이 들어간 재료를 연구해왔습니다.빛을 스스로 내거나 주변환경을 감지하고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성 재료입니다.

이런 재료는 광자,센싱, 에너지 저장 등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프로토타입으로 제작된 모형비행기의 날개에는 8가지의 다른 물질이 포함된 필라멘트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더 많은 물질을 포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날개에는 발광체과 광감지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구조적 결함이 생길경우 수축하는 필라멘트의 특성에 의해 물체의 길이가 짧아지고 광전류가 감소되어 구조물내의 손상위치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필라멘트는 특수노즐 사용하여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겉은 폴리머로 둘러쌓여있고 내부는 다양한 재료가 정확한 구성으로 배열된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일반적인 프린터보다 낮은 용융온도에서 빠르게 프린팅하여 필라멘트의 겉부분만 녹여내어 형상을 만듭니다.

내부의 재료는 영향을 받지않고 유지되며 다양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이런 방식은 기존보다 약 3배정도 빠른 속도로 프린팅이 가능하며 더 많은 기능을 가진 형태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