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 이슈 > 예술/디자인 분야 > 3D 프린팅 · 스캐닝 기술로 재현된 미켈란젤로의 조각품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기의 대표적인 조각가 중 한 명입니다. 수 많은 명작들을 남겼지만 특히 피에타 (Pietà) 라는 조각으로 유명하지요.
pieta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 출처 : 위키피디아


이 위대한 예술가의 작품들을 3D 프린팅과 같은 첨단 기술을 이용해 재현해낸 시도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패덤 (Studio Fathom)’ 과 3D 스캐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캔사이트 (Scansite)’, 금속 캐스팅 전문 업체인 ‘아트웍스 파운드리 (Artworks Foundry)’ 총 세 개의 업체가 협업하여 진행된 프로젝트라고 하는군요.

재현된 작품은 총 27점으로, 르네상스 마스터즈 (Renaissance Masters) 가 보유하고 있는 미켈란젤로 조각의 청동 복제품들이 모델이 되었다고 합니다.
michelangelo3d_01
프로젝트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캔사이트가 청동 복제품들을 스캔하여 고해상도의 3D 데이터를 만들어냈고, 스튜디어 패덤이 이를 3D 프린팅 하였습니다. 스트라타시스 (Stratasys) 사의 멀티젯 3D 프린터 Objet500 Connex 가 활용되었다고 하는군요.

3D 프린팅 된 출력물은 로스트 왁스 (lost wax) 주조법을 위한 몰드 제작에 활용되었고, 아트웍스 파운드리의 손을 거쳐 청동 (bronze) 조각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에 제작 과정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3d-scanning-printing-helps-recreate-michelangelo-sculptures-3

michelangelo3d_02

michelangelo3d_04


출처
bit.ly/1wmNMFe
studiofathom.com

EX Team [DWK]

전체 보기

1개 댓글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