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1일
> 이슈 > 예술/디자인 분야 > 3D 프린터로 만드는 실제 사이즈의 서핑보드

계절이 아직 이른감이 있지만 3D 프린터로 만든 인상적인 서핑보드 작품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디 로스 (Jody Roth) 씨가 아들을 위해 약 1년간의 제작 기간을 거쳐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 과정이 꽤 험난해 (?) 보이는군요. 로스 씨의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일부 발췌해 왔습니다.
3D_Surf_01
로스 씨는 우선 3D 서핑보드 디자인 프로그램인 보드캐드 (BoardCAD)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서핑보드의 원형을 디자인한 후, 이를 솔리드웍스로 불러와 경량화를 위해 다이아몬드 형태의 구멍을 여러 개 뚫어주었습니다. 코 부분에 아들의 이름 (Matej) 첫 글자인 M을 추가하는 것도 잊지 않았군요 🙂

3D_Surf_02

3D_Surf_03

3D_Surf_04

디자인이 완성된 서프보드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1/3 사이즈의 시제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조각으로 나뉘어 3D 프린팅한 후에 아크릴 접착제로 이어 붙였습니다.

3D_Surf_06

3D_Surf_05

점검을 끝낸 로스 씨는 이제 실제 사이즈의 보드 제작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원본 3D 모델링을 총 9조각으로 나뉘어 출력한 후, 하나 하나 다듬고 이어 붙이는 지루하고 고된 작업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3D_Surf_07

3D_Surf_08

하나로 결합된 서핑 보드는 세 개의 핀 (Pin) 을 추가로 부착한 후 유리섬유를 덮어 씌어 코팅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됩니다.

무려 1,028,117mm 의 ABS 필라멘트와 출력에만 164 시간이 소요된 만만치 않은 규모의 작품이지만 아들을 향한 부성애가 있었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더욱 자세한 제작기는 로스 씨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3D_Surf_09

3D_Surf_10

3D_Surf_11
3D_Surf_12


출처
hobbies.boguerat.com/3d-printed-surfboard
bit.ly/1Ljs6ha

EX Team [DWK]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