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더 서프라이즈 에그는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중 하나 입니다. 킨더 서프라이즈 에그는 달걀모양의 맛있는 사탕 껍질 내부에 작은 장신구가 숨겨져 있습니다. 매년 수 억개의 판매가 되는 어린이용 단일 사탕 카테고리 제품입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 1975년부터 판매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에그 안에 숨겨져있는 식품이 아닌 물건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식품 의약품 안전청 규정에 의해 판매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탕 달걀 껍질을 열어 그 안에 들어있는 무언가로 즐거움을 얻게됩니다. 하지만 스완지 공학 대학에 재학 중인 ‘로라 노스’와 그녀의 친구들은 X-선 마이크로 CT 스캐너와 3D 프린터를 이용해 서프라이즈 에그 내부에 숨겨져 있는 장난감을 복제해냈습니다.
노스와 친구들은 먼저 마이크로 CT 스캐너를 이용해 에그를 검사하고 CT 영상을 CAD 처리한 뒤 파일을 3D 프린터로 보냈습니다. 노스는 이 프로젝트로 대학에서 주최한 아트 공모전에서 연구 부문 수상을 했다고 합니다.
CT 스캐너는 ‘니콘 XTH225’ 이며, VGStudioMax를 이용해 CT 데이타를 분석 및 시각화 작업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용된 3D 프린터는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2 입니다.
출처: http://www.swansea.ac.uk/media-centre/latest-news/researchasart2013-winnersannounced.php
성장이 멈추고 가장 젊고 튼튼했을 때의, 주요 장기들을 스캐닝 후 바이오 프린트해서 보관해놓고 나이가 들어 문제가 생겼을 때, 이식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될 것 같습니다. 내 장기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이 전혀 없을 수도 있겠고요. 🙂 돈 많은 분들은 위와 간, 몇 개씩 복제해놓고 술 퍼마시러 다니는 일도 생길 듯…
음 이런 기술이라면 인체의 내부 장기도 스캔해서 복제하는게 가능하겠는데요.
예를 들어 난이도가 어려운 수술을 할 경우 미리 수술부위를 스캔해서 3D 프린터를 이용해 복제 후,
그 모형을 수술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시뮬레이션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