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용융 압출 조형 (FFF, FDM, FLEX, PJP 등) 방식의 3D프린터라면 실처럼 얅고 길게 가공된 필라멘트 (Filament) 형태의 원료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필라멘트를 감아놓기 위해 사용하는 ‘스풀 (Spool)’ 은 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물론, 필라멘트를 3D 프린터의 압출기에 원활하게 공급하여 출력물의 질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niversal_spool_01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필라멘트에 사용되는 스풀들에게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필라멘트 제조사별로 사용하는 규격이 제 각각이기 때문에 호환성에 제한이 있고, 공간 효율이 떨어지며, 필라멘트를 새로 감아 사용하려 해도 원료의 특성에 따라 엉키거나 제대로 감기지 않아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universal_spool_02
리치 랩 (RichRap) 이라는 별명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리차드 혼 (Richard Horne) 씨는 지난 2014년 3월 부터 필라멘트 스풀들이 가진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으로서 ‘표준 규격 필라멘트 스풀’ 의 개발을 시작하는 것과 동시에 렙랩 커뮤니티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해왔습니다. 3D 프린팅 협회의 지원으로 진행된 수 개월간의 연구끝에, 리차드 혼 씨와 연구팀은 표준 규격 필라멘트 스풀의 초안을 공개하게 됩니다. 이는 지난 11월 26일 부터 유메진 (Youmagine) 을 통해 PDF 문서로 배포되고 있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규격 필라멘트 스풀은 ‘바이오폼 (BioFoam)’ 이라는 원료로 제작할 것을 권합니다. 이는 강한 강도와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며 생분해성 물질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제작에는 금속 몰드를 이용한 사출 성형 방식이 사용되며 이는 전 세계 어디서든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두 개로 나눠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분리하여 포개 놓으면 효율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운송 및 보관에 있어 많은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universal_spool_05

universal_spool_03

universal_spool_04

리차드 혼 씨는 이후로도 유저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표준 규격 필라멘트 스풀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전 세계의 필라멘트 제조사들에게 채택되어 활용되어지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richrap.blogspot.co.uk
3dprint.com/27126/3d-printing-filament-spool-standard
youmagine.com/designs/universal-3d-printing-filament-spool-standard

EX Team [DWK]

전체 보기

1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