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나 콜론, CFA
전통적인 제조 및 시제품 제조 방식에 비해 3D 프린팅은 높은 수준의 커스텀 가능성을 제시하고 복잡한 설계 및 단기 부품 및 제품에 대한 낮은 오버헤드 비용을 형성했습니다. 관련 산업은 매년 약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r]우리의 전망
3D 프린트는 재료를 한 층씩 쌓거나 바인딩에 의해 객체를 만들어냅니다. 이는 많은 오버헤드 비용이 발생하는 다이 캐스팅 및 몰딩(금형) 같은 전통적인 제조 및 시제품 제조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법입니다.
TAM 확장 프로세스 및 재료의 개선. 3D 프린팅을 위한 유스 케이스는 크게, 사용가능한 재료와 현실세계에서의 요구를 얼마나 잘 응대할 수 있는 지에 의해 정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3D 프린트 관련 기업들은 3D 프린트 공정에 적합하면서도 힘, 유연성, 내열성 및 기타 품질에 대한 높은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상도를 증가시키고, 조형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점진적으로 탐색하는 것입니다.
초기: 캐스트 또는 몰드는 특정 디자인의 일 부분만 만들 수 있는 반면, 3D 프린터는 커스텀되거나 단기 주문에 의한 무한정의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어 제품을 만드는 초기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과거에는 주로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시제품 제작에 이용되었습니다.
확대되고 있는 기회 범위: 3D 프린팅은 대표적으로 자동차, 우주 항공 그리고 의료 산업 및 다른 기타 산업들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보잉’사를 예를 들 수 있는데요. ‘보잉’은 현재 300여개의 개별 비행기 부품을 3D 프린팅하고 있습니다. 각 부품마다 25 ~ 50%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재료 특성의 개선과 프로세스가 더 강력해짐에 따라 3D 프린트는 최종-부품 생산에서 점점 더 큰 메리트를 갖게 될 것입니다.
3D 프린터는 이런저런 요인으로 2,000달러에서 적게는 500달러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시장과 함께 점점 일반 소비자층으로 접근해가고 있습니다. 만약 업계가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3D 모델링 도구, 저가의 소모품 및 공급업체의 백업 서비스 및 지원, 사용자 친화적이고 신뢰성 있는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진화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 일반 소비자들의 3D 프린터 사용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hr]기존사례를 통한 고려사항: 2D 프린트 분야에서의 교훈
3D 프린팅 분야는 이미 기술투자자들에게는 익숙한 2D 프린팅 세계의 명확한 연장선이었습니다. 사실, 이 분야의 선도 업체인 ‘오브젯 (2012년 스트라타시스와 합병)’사의 특정 3D 프린팅 기술 방식 중 하나는 리코 잉크젯 헤드 유사 기술을 사용하는데, 각 층을 쌓을 때마다 잉크젯 헤드처럼 작동합니다. 3D 와 2D 프린팅 분야에서 관련 업체들은 소모품 공급 및 관련 서비스를 통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더 유리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소모품 주변의 IP보안 관련 부분도 필수적으로 따라오게 됩니다.
고려사항들을 보증하기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도 특히, 재료 IP 포트폴리오는 (예를 들어, 잉크 대 플라스틱, 금속 대 기타 재료) 크게 다릅니다. 3D 모델 입력은 또한 다른 창작 툴(소프트웨어) 세트, 파일 포맷 및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정교한 오류 감지 코드가 필요합니다. 3D 프린터의 핵심 고객층은 분명 다릅니다. 대체로 많은 업무 공간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사무기기와는 반대로, 하이-엔드 3D 프린터는 산업용 장비이며, 전체 범위에서 미드-레인지 및 로우-엔드 상용 3D 프린터는 제품 디자인업과 관련된 곳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2D 잉크젯 및 레이저 프린터보다 좁은 틈새 시장입니다.
[hr]전체 시장 현황
약 300억 달러의 가치 사슬 내에서 약 22억 달러 규모의 시장입니다. 산업 컨설팅 그룹인 ‘홀러스 어소시에이츠’에 따르면, 3D 프린팅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3D 프린트 산업은 제품 부문이 45%, 서비스 부문이 55% 정도로 2012년 약 22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봅니다.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16% 성장했고, 지난 3년 동안에는 연평균 27% 성장했습니다. 약 12억 달러는 3D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3D 프린터에 의해 사용 패턴이 생성되는 것뿐만 아니라 금형 부품이나 캐스팅을 사용하는 제작 도구를 포함한 보조 프로세스에 의해 발생한 것입니다. 이 범주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연평균 20%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홀러스 어소시에이츠’는 2013년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23%의 성장률과 함께, 2017년까지 60억 달러의 매출과 2021년까지 108억 달러의 매출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3D 프린트 산업은 디자인-제조 가치 사슬에서 300억 달러 규모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hr]영향력있는 기업들
스트라타시스 (SSYS, 적용 안됨) – ‘스트라타시스’는 현재까지 출하량 측면에서 3D 프린터 공급업체 중 가장 큰 업체입니다. ‘오브젯(2012년 합병)’과 합병 후 3D 프린터 판매 시장에서 약 절반의 점유(판매가 5천 달러 이상의 시장 – 주로 산업용)를 가져갔습니다. ‘스타라타시스(시가 총액 34억 달러)’는 최근 판매가 5천 달러 이하의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메이커봇’사를 인수하였습니다.
3D 시스템즈 (DDD, 적용 안됨) – 2012년에 거의 18%에 해당하는 단위 점유율을 보인 ‘3D 시스템즈’는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공급업체입니다. 약 시가총액 44억에 달하는 이 회사는 다양한 3D 프린트 기술 방식(예를 들면, 압출, 제트, 레이저 소결 등)의 장비와 재료 및 가격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3D 시스템즈’는 지난 몇 년간 수 많은 동종 업계의 회사를 인수해오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을 달성했습니다. 2011년에는 12개사, 2012년에는 9개사, 2013년에는 4개사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서비스 공급 업체들. 하드웨어 제조사와는 떨어져 온디멘드(언제든지) 3D 프린팅 대행 서비스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이.매테리얼라이즈’, ‘포노코’, ‘스컬티오’ 그리고 ‘쉐이프웨이즈’ 같은 서비스 업체들은 산업용 3D 프린터와 서비스 공유 인프라를 제공하며, ‘스타라타시스’와 ‘3D 시스템즈’ 등의 하드웨어 제조사들도 유사 서비스를 자체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업체들로부터 2012년에 총 2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hr]주요 리스크 요인
3D 프린트 산업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을 꼽자면, (1) 재료 과학의 발전은 R&D 집약적이며, 새로운 개발에 시일이 보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 3D 프린트 원천 기술들이 발생한지 오랜 시일이 지나 특허가 만료되어가고 있지만, 많은 실행 특허들이 아직 산재해 있어 새로이 시장에 진입하는 신생 기업들이 특허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가정에서의 3D 프린터 사용을 촉발되었을 때, 안전 문제 및 감시/규제 장치가 있습니다.
[hr]출처: http://www.3ders.org//articles/20130809-goldman-sachs-describes-3d-printing-as-creative-destroyer.html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