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폰 또는 듀퐁(DuPont) 이라는 명칭을 살면서 한 번 즈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떤 회사인지 몰라도, 누구나 들어본 이 곳은 1802년에 (1902년 이 아닌. – 조선시대. 헐.) 설립된 이래 세계 최대의 화학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듀폰에서 연구 개발 후 상용화시킨 대표적인 소재명칭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몇개나 들어보셨는지 세어 보세요!)
네오프렌(Neoprene), 나일론(Nylon), 코리안(Corian), 테플론(Teflon), 마일라(Mylar), 캡톤(Kapton), 케블라(Kevlar), 타이벡(Tyvek), 라이크라(Lycra)
위 소재 중 현재 3D프린트 가능한 소재는 ‘나일론, 케블라’ 정도입니다. 최근 듀폰 사는 용융 압출 방식 3D프린터용으로 3가지의 폴리머를 제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개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트렐(Hytrel®)
반발력과 내열성 및 내화학성, 강도, 내구성 등의 복합소재인 하이트렐은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 기반의 수지입니다. 이 엘라스토머는 부서질 때까지 여러 방향으로 마구 구부러지는데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VJ (Constant Velocity Joint) 부트입니다. 이 부트는 자동차 부품으로 평균 15만 마일에 달하는 내구성과 폭넓은 온도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생가능한 원료를 포함하는 하이트렐 RS도 있는데, 동일한 성능을 보장하면서 비식품성 바이오매스로부터 재생가능한 원료 물질을 20~60% 함유한다고 합니다.
자이텔(Zytel®)
폴리아미드(PA)군에 속하는 자이텔은 나일론 포트폴리오입니다. 자이텔 플러스 나일론 수지는 더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하며 뜨거운 기름, 뜨거운 공기, 염화칼슘, 자동차 냉각제 및 기타 공격적인 자동차 화학물질에 노출되어도 전통적 나일론보다 훨씬 오랫동안 원성을 유지합니다. 하이트렐처럼 재활용 가능한 자이텔 RS도 제공됩니다. 또한 자이텔 HTN은 더 높은 등급으로 금속이나 열경화 대체물질을 찾고 있는 경우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합니다.
설린(Surlyn®)
식품, 화장품, 의료기기 및 스킨과 스트래치 패키징 뿐만 아니라 골프공 그리고 응용 산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탁월한 선명도, 인장강도, 경량 등이 특징인 설린 이오노머(Ionomer) 수지는 포장 및 기타 응용 분야에 가성비 좋은 솔루션으로 소개했습니다. 식품 포장용으로의 설린은 저온 씰 이니시에이션, 탁월한 고온 점착 강도 및 펑크 저항을 제공합니다. 오염 물질을 봉인하고 누수를 줄여주며 회선 속도를 높여줍니다. 화장품이나 의료기기 포장의 경우도 선명도와 성형성을 보장하며, 스크래치에 강합니다. 조개 껍질과 물집 포장에 매력적이고 경량 포장에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설린은 골프공과 스키 부프 및 오버 몰드된 병의 표면층으로도 사용됩니다. 처리 가공법으로는 블로운 필름, 캐스트 필름, 시트, 압출 코팅, 그리고 사출 성형이 포함됩니다.
*이오노머 : 카복시기가 들어 있는 에틸렌의 혼성 중합체. 충격에 강하고 유리처럼 투명하여 필름, 그릇 따위의 일용품을 만드는 데에 쓴다.
간단한 소개만 들어도 상당히 고급 소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3D프린트 시장 발전에 박차를 가해줄 좋은 소재들입니다. 필라멘트 제품 출시를 기대합니다.
출처: http://bit.ly/2oUXgpp
번역: @vhanki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