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3일
> 이슈 > 전문분야 사례 > 세계 최초의 3D프린트된 승용차

점점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3D프린팅 활용사례 소식을 듣고 있자면 정말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엔 세계 최초의 3D프린트된 승용차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3dprinted_car_strati08

자동차 분야는 거대한 생산라인과 디자인을 위한 막대한 투자 비용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Local Motors’사의 CEO인 ‘Jay Rogers’는 이러한 고전적인 자동차 산업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3dprinted_car_strati03

비용 절감을 위해 3D프린티드 카 ‘Strati(스트라티)’를 제작한 것이 그 예입니다.

디트로이트에서 제작된 2인승 차 ‘Strati’는 멋진 외관 디자인은 물론, 제작 비용은 매우 저렴했습니다.

[justified_image_grid link=”file” size=”large” ids=”34068,34067,34066″]

‘Strati’의 외관디자인은 ‘BMW’사의 ‘i3’를 닮아있으며 3D프린팅 방식을 보여주듯이 큼지막한 적층면이 매우 뚜렷하게 보입니다.

3dprinted_car_strati06

일부 부품은 프린팅된 것은 아니지만 눈에 보이는 거의 모든 부분은 3D프린팅된 파트로 이루어져있고 이 파트들은 완벽하게 재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재활용 가능한 이 파트들은 ‘Carbon fiber(카본 파이버 –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이며 안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재료가 저렴하고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dprinted_car_strati07

단면을 한층 씩 적층하는 3D프린팅 기술의 특성 덕분에 차체의 깊숙한 부분에 자동차의 시트와 벨트 마운트를 위치 시킬 수 있었고 충돌시 에너지를 흡수하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시에도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폴리우레탄 탄성 재료로 이루어진 ‘NinjaFlex’를 사용하여 탄력있는 범퍼를 장착했다고 하네요.

3dprinted_car_strati05

현재 3번의 주행테스트를 마친 ‘Strati’는 프로토타입이며 프린팅하는데에 40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테네시에 위치한 ‘Oak Ridge’ 국립연구소와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아쉬운 점은 골프카에 장착되는 모터가 장착되어있어 150-200마력의 모터를 장착하기 위해 모터 공급업체를 물색중이라고 합니다.

3D프린팅 가능한 자동차는 저렴한 교통수단으로써의 역할과 고급화 전략(사용자 맞춤)으로 나만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역할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localmotors.com/

3개 댓글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