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용융 압출 방식의 3D프린트 기술은 현존하는 3D프린팅 기술 중 가장 많은 소재 유형을 다룰 수 있습니다. 물론 3D프린터의 성능(노즐온도, 가열판온도 등)에 따라 지원 가능한 소재에 한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용융 압출 방식의 가장 큰 한계는 역시 금속 3D프린팅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filamet_10

유명 필라멘트 제조사 ‘Colorfabb (컬러팹)’, ‘Proto pasta (프로토파스타)’ 등 여러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금속 분말이 포함된 필라멘트를 출시해 왔습니다. 금속이 많게는 40-50%, 적게는 20% 미만이 첨가된 PLA 소재이며, 3D프린팅 후에는 꼭 표면 연마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금속의 내구성을 따라갈 수는 없으며 후가공 작업으로 인해 깎여져 나가는 표면 때문에 정밀성이 떨어져 산업 분야에서의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filamet_03

2015년 3월경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Kickstarter'(킥스타터)에서 펀딩에 성공하며 현재 정식판매에 들어간 ‘The virtual Foundry'(더 버추얼 파운더리)사의 ‘Filamet'(필라멧)은 용융 압출 방식에서 사용가능한 필라멘트로 더 온전한 금속을 3D프린팅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포함 가능한 금속함량의 한계를 넘어 약 88.8%까지 수준을 끌어올렸습니다.

filamet_07

이로인해 더 손쉬운 후처리가 가능해졌으며 정밀성 또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필라멧’은 다른 금속 분말 합성 PLA와 달리 표면 연마 수작업 대신, 높은 온도의 가마 속에 넣어 나머지 11.2%의 PLA 소재를 태워버리는 방식을 사용해 완전한 금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필라멧’은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일반적인 데스크탑 3D프린터에서 3D프린팅이 가능하며 3D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1.75mm 두께에 0.5kg으로 구리, 청동 소재가 판매되고 있으며 은, 니켈, 유리, 세라믹, 우라늄 소재의 필라멘트도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http://www.thevirtualfoundry.com/
번역 : @xyzcm03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