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7일

3D프린팅과 관련된 것들 중 흥미로운 것들을 자이지스트에서 꾸준히 소개해오고 있죠. 오늘도 역시 3D프린팅 소식이지만 아주 많이 특별한. 우리가 알고 있던 3D프린팅이 아닌 3D프린팅을 모아모아 소개해드립니다.

여러분의 대뇌에 목캔디와 호올스를 꽂아넣은 느낌을 선사합니다! 화——아——


[ 빛 ] 3D프린팅!

빛? 빛!
영상부터 보시죠!

인도 건축가인 ‘Ekaggrat Singh Kalsi’ 씨가 만든 ‘Full-Color Light 3D Printer’ 입니다. 빛을 어떻게 프린팅 하냐구요? 물론 실물로 만질 수 있는 결과물은 아닙니다만, 빛과 빛을 담을 수 있는 카메라를 이용해 형상을 남기는 것이죠.

full-color-light-3d-printer-Slicer
> 슬라이싱 데이터

Richrap에서 공개했던 오픈소스 3DR 델타 봇 3D프린터를 개조한 것으로, 3D프린터 헤드에 5mm RGB LED 조명을 장착했습니다. Kalsi 씨는 어린 딸의 얼굴을 3D스캔 한 후, 그 데이타를 라이트 프린터에 적합하게 슬라이싱했습니다.

full-color-light-3d-printer-LED
> LED가 설치된 헤드

3D프린터에서 정해진 위치에 정해진 색상의 조명을 점등하면 앞에 세워둔 Nikon DSLR 카메라를 이용해 빛을 촬영하는 식으로 형상을 기록합니다. 기록된 컷들을 이으면! 빛의 형상이 모두 보이죠. 🙂 멋집니다.


[ 레고 ] 3D프린팅!

Pick & Place (집고 놓기)는 3D프린팅보다 오래된 NC 구동이죠. 잘은 몰라도 아마 많은 분들께서 뉴스 타이틀 그래픽 배경이나 애국가와 함께 새벽에 시작하는 방송 개시 영상에서 반도체를 원판에 마구마구 집어다 정확히 꽂는 기계들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 위 사진 같은 것에 로봇팔이 뭔가를 마구 꼽아넣는.. 기억나시죠?

레고만을 이용해 레고 브릭을 원하는 이미지로 조립해주는 ‘레고 3D프린터’를 만들어 화제입니다. 정확히는 레고 브릭에 마인드스톰을 더한 것이죠. 사용한 마인드스톰은 EV3 키트라고 합니다. 레고 마니아인 ‘Jason Allemann’ 씨는 ‘JK Brickworks’를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이름도 멋지게 붙여졌습니다. 피카소와 브릭을 합성한 ‘브리카소(Bricasso)’.

레고 프린터라면 레고 브릭을 이용해 용융 압출 방식(Fused Extrusion, FFF/FDM) 3D프린터를 만든 사례는 두 어번 있습니다만, 레고 브릭을 쌓아주는 기기는 이 번이 처음이군요!

이 레고 프린터의 원리는 먼저 레고로 만들고자하는 이미지를 프린터 헤드에 장착된 스캐너로 색상과 위치정보를 스캔합니다. 이렇게 읽어들인 정보를 가지고 레고 브릭 중 가장 작은 유닛인 1×1 브릭을 계산된 위치로 집어가 베이스 레고에 끼워 완성합니다. 레고 브릭의 특성상 만들어지는 이미지는 모자익 스타일에 국한되지만, 이게 바로 ‘레고의 맛’!!!

영상 보셨죠? 그럴싸하지 않나요? 레고스러운 디자인에 움직임까지! – 레고니까 당연한 말이지만…
마인드스톰 가격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활활~~

참고: http://jkbrickworks.com/


[ 진짜 구워먹는 팬케이크 ] 3D프린팅!

처음 심심풀이로 만들어본 것이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해 정식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남친이 기념일 안챙겨주면 앞에서 얼굴 부쳐서 뜯어 먹는 경고 행위를…
팬케이크도 이제 그냥 먹으면 많이 심심할 듯 하네요. 그쵸?

ps. XYZist EX Team 도 이 제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추릅–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1bPzfsn


[ 살아있는 잔디 ] 3D프린팅!

슬로베니아 한 대학생이 개발했던, 잔디를 심는 프린터도 화제가 되었었죠.
살아 숨쉬는 잔디를!! 이보다 친환경적일 수는 없겠네요.

printgreen_01
> 잔디 프린터. ‘Print Green’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1C4qBlD


[ 입을 수 있는 옷 ] 3D프린팅!

옷은 재봉선이 당연히 생기기 마련이죠. 물론 재봉선을 최소화한 옷들도 있지만, 아예 바느질을 하지 않고는 모양내기는 어려우니까요.

패브릭 3D프린팅은 통째로 옷을 뽑아내니 재봉선이 생기지 않습니다. 아직은 기술 개발 초기단계이기에 디자인이 지나치게 심플하다는 것이 한계지만…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1RUVdYT

디즈니 리서치에서 실험적으로 개발한 패브릭 프린터도 있었죠. > http://bit.ly/1gdP9Pm


[ 누에 ] 3D프린팅!

누에가 3D프린팅을 이미 인간보다 먼저 하고 있었다는 놀라운 사실! – MBC 서프라이즈 제보감 아닌가요?

SILK PAVILION from Mediated Matter Group on Vimeo.

누에가 실(실크)을 뽑아내는 것에 착안해 누에가 이동하는 경로를 만들어 실크 3D프린팅 실험을 했습니다. 😀
(누에는 워낙 깔끔하고 예민한 곤충이라 다루기 힘들텐데… 아이디어도, 노력도 대단한 프로젝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1Uf9jrS


[ 전자회로 ] 프린팅!

전자회로까지도 개인이 ‘뚝딱’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결국 여기까지 왔군요. 이제 여러분은 퍼스널 3D프린팅을 익혀두기만 하면, 전자제품의 겉과 속을 원하는대로 모두 만들 수 있는 날이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킥스타터에서 최초의 개인용 전자회로 프린터가 펀딩에 성공한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어가니까요!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1JEqZHu / 이후 펀딩에 성공했던 다른 프린터. http://bit.ly/1HADlTA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