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스페인에 위치한 Robots In Gastronomy 사의 Luis E. Fraguada 씨가 자사의 푸드 프린터인 FoodForm을 활용하여 만든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FoodForm 프린터는 반죽 (Paste) 상태의 식재료를 압출하여 원하는 형태로 조형하는 전형적인 페이스트 익스트루젼 (Paste extrusion) 방식의 푸드 프린터로, 헤이즐넛과 초콜렛 크림, 크림 치즈, 쿠키 반죽 등 다양한 식재료를 다룰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그릴이나 프라이팬과 같이 뜨거운 표면 위에 셋팅한 후 식재료를 압출하여 즉석에서 조리되도록 할 수도 있으며, 아이스크림 제작에는 polyscience 사의 Anti-Griddle이라는 기기가 사용되었습니다.
Anti-Griddle은 상단에 위치한 판을 최대 영하 34도의 차가운 온도로 유지해 소스나 크림 같은 음식을 반 냉동 상태로 진열해놓을 수 있는 기기로, 여기에 FoodForm을 셋팅하여 아이스크림 반죽을 압출하면 즉석 아이스크림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3D 프린팅 아이스크림은 제법 그럴싸 하지만 Anti-Griddle의 냉기가 닿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을 안정적으로 쌓을 수 있는 높이는 최대 10mm 정도라고 합니다.
FoodForm 프린터는 현재 세번째 버전이 제작된 상태로, 거친 주방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거친 새로운 버전의 FoodForm 프린터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bit.ly/1sSt6zb
robotsingastronomy.com
polyscienceculinary.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