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족을 만들어 사용하기 위해선 사용자의 다리와 의족을 연결시키는 ‘소켓 (Socket)’ 이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다리를 본따 만든 몰드 (Mold) 를 이용해 일일히 수작업으로 제작했지만, 이는 많은 제작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완벽한 결과물을 보장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주에 위치한 림 이노베이션(LIM Innovations) 사는 3D 프린팅 기술에 힘 입어, 기존의 의족 소켓보다, 더 쉽고 빠르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인피니트 소켓 (Infinite Socket)’ 을 개발하는데 성공합니다.
하나의 고정된 플라스틱 파트로 제작되는 기존의 소켓에 비해, 인피니트 소켓은 4개의 열가소성 탄소 섬유 막대로 뼈대가 구성되어 있어, 외부에 장착된 스트랩을 이용해 소켓을 조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지가 절단된 부분은 그 형태나 부피가 조금씩 변화하기 때문에, (일일 평균 5%의 부피 변화) 이에 맞춰 소켓의 조임을 조절하는 것은 착용감에 있어 커다란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 기술은 인피니트 소켓의 개발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3D 스캐너로 사용자의 다리를 스캔한 후, 이를 토대로 소켓의 모델링을 만들어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공정을 통해, 사용자의 몸에 잘 맞는 최적의 커스텀 의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림 이노베이션은 인피니트 소켓 제작 서비스를 정식으로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 의료 업체를 찾고 있으며, 의지 (義肢) 제작 업계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liminnovations.com
bit.ly/1wt74pI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