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1일

퍼스널 3D프린팅 테스트 모델

본 페이지는 퍼스널 3D프린터의 성능을 점검해보는데 사용하는 다양한 테스트 모델을 정리한 것입니다.
소개된 모델 외에도 훌륭한 테스트 모델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세요. 반영하겠습니다.


A. 용융 압출 방식 (Fused Extrusion – FDM, FFF, FLEX, PJP)

Yoda by bmoshe (요다)

yodas_display_large_display_large

요다!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제다이의 큰 스승. 요다를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혹시나 스타워즈를 몰라도 3D프린팅을 직접 해본 분들이라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만큼 렙랩 유저들은 아주 오랫동안 요다 흉상을 가지고 테스팅을 해왔습니다.
요다의 수 많은 주름들과 오버행의 뾰족한 양쪽 귀는 테스팅의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의 3D프린터는 어땠나요? 양호하다면, 다음 테스트를 진행해보시죠.


Torture Test by Make (토쳐 테스트)

[thing id=31755]

토쳐 테스트!

Make:매거진에서 3D프린터 리뷰를 목적으로 디자인한 테스트 모델입니다.
두께가 다른 면을 가진 사각함과 수월해보이면서도 조밀하게 모임 원기둥들, 그리고 금방이라도 베드에서 떠버릴 것 같은 얇은 판과 악명높음 구름다리 등.
이름처럼 고문과도 같은 툴패싱을 도출하는 모델이니 사랑하는 내 프린터를 위해 한 번 즈음 도전해보세요.
라프트 정도는 괜찮지만, 서포트는 적용하지 말아야하며, 2시간 내외의 견적 시간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프린팅 후 원형 구현정도와 구름다리 붕괴여부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Elephant by LeFabShop (관절 엘리펀트)

elephant1_display_large

관절 엘리펀트!

프랑스의 3D프린팅 서비스 업체인 ‘르 팹샵’에서 디자인한 관절 코끼리 입니다.
다리가 쭉 펴진 상태로 프린팅되며 별도의 조립이 없이 프린팅 완료 후 다리를 접어주기만 하면 바로 서는 코끼리가 됩니다.
관절 부분의 프린팅이 관건입니다. 제대로된 상태의 3D프린터라면 불편한 코끼리는탄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Marvin by 3DHubs (마빈)

[thing id=31758]

‘마빈’은 퍼스널 3D프린터 유저 네트워크인 3D허브에서 유저들의 프린팅 숙련도를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마스코트 캐릭터입니다.
특유의 시크한 표정이 매력적인 마빈은 얼핏 매우 쉬워보이지만 생각보다 깔끔한 상태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안면부분의 미묘한 각들이 살아있어 자칫 잦은 스트링 발생과 일부 레이어가 무너질 수 있어 세심한 공략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를 위해선 3DHub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3D프린터를 등록해야 합니다.


XYZ-Puppy by XYZist (엑스와이지-퍼피)

[thing id=31753]

엑스와이지-퍼피!

‘엑스와이지 퍼피’는 자이지스트 네트워크의 마스코트입니다. 몸통과 얼굴을 결합하여 사용하고자하는 원료의 수축 정도를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결합이 잘되지 않는 다면, 수축정도가 심한 것이고, 반대로 헐렁하다면 수축정도가 심하지 않아 셜계에서의 정치수에 가깝게 구현된다는 것입니다. 수축이 심하지 않은 물성에서도 조립이 잘 되지 않는다면 베드 수평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몸통의 다리와 귀, 꼬리는 오버행에서 서포트를 적용하지 않고도 잘 쌓을 수 있는 45도 각도입니다. 이 부분이 흘러내리는지도 점검할 부분입니다.


ctrlV Test by ctrlV (컨트롤V 테스트)

[thing id=31752]

컨트롤V 테스트!

닉네임이 독특한 ‘ctrlV(컨트롤V)’님이 디자인한 테스트 모델입니다. 다양한 형태와 두께의 돌출부분 및 음각 그리고 서포트 제외 시 적층각도와 브릿징을 테스팅 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컨트롤V의 설명에 따르면, 밑판의 두께는 4 mm이며, 너비는 50 mm 입니다. 총 세개의 구멍이 있고 각각 3, 4, 5 mm 직경입니다.
너트 구멍은 M4너트 규격이며, 피라미드와 콘, 숫자들의 구현 디테일을 확인해야합니다. 곡선 및 곡면 검토는 웨이브와 반구를 확인하면 됩니다. 애초에 모델 자체가 폴리곤 세그먼트 수치가 낮아 각이 져있기에 완벽한 곡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줄 구멍의 두께는 모두 5줄이며 각각 0.1 ~ 0.5 mm 두께 입니다. 각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오버행은 모두 5개이며 각각 25, 30, 35, 40, 45도 입니다. 브릿징 테스터의 경우 브릿지의 간격이 2, 3, 4, 5, 6, 7, 8, 9 m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DBenchy Cute Litte Boat by Creative Tools (큐트 리틀 보트)

큐트 리틀 보트!

‘3D벤치’는 3D프린팅 관련 제품 유통사인 ‘크리에이티브 툴즈’에서 런칭한 3D모델 테스팅 플랫폼입니다. 3D벤치에서 제공하는 귀여운 보트 모델은 단순한 모델같지만 테스팅 요소들을 보트 디자인에 절묘히 적용한 모델입니다.
자세한 각 테스트 부위 설명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각 테스트 부위 설명서


B. 광 경화 방식 (UV Cured – Laser/DLP/LCD-SLA)

Look by Make (룩)

Braverman_1H2A4441_display_large

룩!

Make:매거진에서 광경화 방식 3D프린터 테스팅을 목적으로 디자인한 모델입니다. 크기가 매우 작지만 매거진 로고타입과 여러 문구가 양각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룩 내부에 정교한 회전계단이 인상적입니다.
반투명 및 투명 레진으로 테스팅해 품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의 테스트 모델들을 한 번씩 해보면서 내 3D프린터를 점검해보고 더 나은 프린팅을 위한 준비를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이지스트-패스파인더 제품 리뷰에서는 주로 토쳐 테스트 모델(FFF/FDM) 및 룩 모델(SLA)을, 새로운 머티리얼 테스트를 위해 엑스와이지-퍼피와 마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이지스트 여러분도 꼭 한 번 프린팅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