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7일

3D 모델 준비 (3D CAD & CG)

word2010_08

> (2D 소스) 문서 저작도구 : 워드 프로세서

photoshop-screenshots

> (2D 소스) 이미지 저작도구 : 포토샵

2D 프린터로 종이 위에 이미지나 글자를 그려내기 위해서는 2D(평면) 소스가 있어야합니다. 이는 문서 편집 도구인 Word 소프트웨어나 이미지 편집 도구인 Photoshop 소프트웨어 등의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CADto3d-1

> (3D 소스) 형상 저작도구 : 3Ds Max

3D 프린팅을 위해서도 개념은 동일합니다. 2D 소스 대신, 3D(입체) 소스가 있어야합니다. 3D는 입체형상 데이터이기 때문에, 소스를 3D Model이라고 지칭하며, 이러한 작업을 3D Modeling(모델링) 이라고 합니다. 3D 소스를 만들어내는 작업은 모델링 외 다른 작업들도 – Animating, Rendering 등 – 있습니다. 하지만 3D 프린팅이나 CNC 머시닝과 같은 제조 작업은 형상 데이터만 필요하기 때문에 모델링 작업만 필요합니다.

– 물론 아직까지는 입니다. 현 시점에서도 색상 데이터가 포함된 3D 모델 소스의 경우 풀컬러 3D 프린팅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형상 데이터 외 더 복잡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해 3D 프린팅 가능한 때가 올 것입니다.

3-d-scanner

3D 모델 소스는 반드시 3D 모델링 작업을 통해서만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D 소스도, 문서나 이미지 등을 스캐너(Scanner)라는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입수하듯이 3D 스캐너를 통해 기존 실제 사물들의 형상 데이터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본 섹션에서는 3D 프린팅을 위한 3D 모델 소스 기본 개념과 3D 모델 확보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 등을 담아가려고 합니다.

*본 섹션의 모든 컨텐츠는 더 나은 정보 전달을 위해 언제든 수시로 다듬어질 것 입니다.


+ 섹션 목차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