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젯 조형_
프린터 헤드에서 모델 재료인 Acrylic Photopolymer와 지지대(Support)가 되는 WAX 재료를 동시에 분사 자외선으로 동시에 굳혀가며 모델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작업대는 장비의 정면에서 보았을 때 앞뒤로 왔다 갔다 하면서 정해진 위치에 모델 재료와 지지대 재료가 적층될 수 있도록 X축 방향을 잡아 주게 되며, 모델이 한층 한층 완성되면서 그 높이만큼 MJM 헤드가 Z축 방향으로, 즉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같은 작업이 반복됩니다.
1) 기술 원리_
정밀도가 가장 높은 기술이며, 곡선처리도 뛰어나기 때문에 정밀한 조형물을 제작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주 원료인 아크릴계열의 광 경화성 수지는 투명도를 조절하여 조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조형물 제작에 적합합니다. 또한 표면에 대한 후처리가 필요없을 정도로 우수한 표면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강도가 약하며 65도의 온도 이상에서는 형상에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조형 결과물_
Acrylic Potopolymer -> Acrylic Photopolymer
가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판타스틱님! 😀
안녕하세요~
3D프린팅 기술관련 알아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MJM방식과 Polyjet방식이 같은 방식으로 보여지는 데 맞는 것인가요?
맞다면 왜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지 알수 있을까요?
3D프린팅 기술 용어도 많고, 다양해서 많이 헷갈리네요.
안녕하세요 모멘텀 님
두 기술을 비교 분석한 영상을 찾았습니다. 서포트 제거 및 후처리 과정이 조금 상이하군요.
http://youtu.be/zedDWDV-89U
덕분에 공부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명칭의 경우는 각기 다른 제조사에서 개발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폴리젯은 스트라타시스(전 오브젯 – 인수합병됨), MJM은 3D 시스템즈 사입니다.
와!!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ㅡ^
🙂 ~~
한 가지 놓쳤네요. MJM은 멀티젯이라는 명칭처럼 두 가지 다른 속성의 재료를 동시에 조형이 가능합니다. 🙂
3D Systems의 말로는 MJM을 기술을 개발해서 Startasys에 Licensing을 하였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