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3D프린트 잘 하는 사람. ‘XYZist’ 를 만나는 시간.
이번에 만난 분은 3D프린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시는 ‘3DEMP의 장희수 대표’님 입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3D프린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용 키트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3DEMP를 본격적으로 작년(2015년) 초부터 시작을 했는데요. 벌써 1년이 후딱 가버렸네요. 🙂

‘3DEMP’ – 약자인 것 같은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쓰리디엠프’라고들 많이 읽으시던데요. 쓰리디 이엠피는 3DPrinter / Education / Make / Play 이렇게 네 단어의 약자입니다. 3D프린터를 활용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자는 저희 회사의 목표를 담았습니다.
여담입니다만, 좋은 이름은 오음절, 삼음절 내에서 끝나더라고요. 🙂 부르기도 쉽고 기억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오 그런가요? 잘 됐네요. (ㅎㅎ)

3demp-logo
> 재밌고 활기찬 느낌! 코믹 카툰 스타일의 3DEMP 로고.

3DEMP는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대학교나 기업, 중고생 캠프 등에서 3D프린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RC CAR 제작 과정을 교육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국대학교, SK,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했습니다.

개발되는 교육 컨텐츠는 주 대상이 어느 연령대인가요?
주로 일반인들입니다. 학생들 대상으로는 주로 자유학기제, 방과후활동 등의 형태들이 많이 있지만, 저희는 주로 대학생 이상 연령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사업을 주로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가 UI, UX 분야에서 일을 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3D모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해보면 어떨까 했지만, 대부분의 3D모델들이 3D프린트하기에 부적절한 파일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다른 방향을 고민하던 차에 3D모델링과 3D프린팅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처음 시작한 것은 레고 피규어 만들기 입니다.

> 레고 만들기 교육 – 한 번 만들어보면 3D CAD 기초를 익힐 수 있다.

진행을 하다보니 움직이는 것을 만들어보면 더 재미있겠다 싶었습니다. 그 즈음 알게 된 것이 아두이노(Arduino)인데, 오픈소스이고 3D프린터와 접목해서 다양한 것들을 만드는 사례를 보고 이거다 싶었죠. 저는 하드웨어나 전자 쪽은 잘 모르기 때문에 공부를 좀 했습니다. 그리고 만들게 된 것이 RC카 입니다. 처음 만든 것은 많이 허접한데요. 교육 컨텐츠로 활용하기 위해 적지 않은 개선을 했습니다. 처음에 재미로 만들어본 것을 바로 교육에 사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었어요. 누구나 익힐 수 있으려면, 규격화, 체계화된 컨텐츠로 다듬어야 했습니다.

처음 시작하신 것은 레고인데, 레고를 움직이시진 않으셨네요? ㅎㅎ
ㅋㅋ 레고는 너무 작아가지고… 다른 건 모르겠는데, 레고 피규어 눈에서 불빛이 나오는 건 해보고 싶더라고요.

혹시 타이어도 3D프린트 된 것인가요?
아니요, 3D프린터로는 RC카 프레임과 휠 부품들만 프린팅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3D프린터는 보우든 익스트루더 방식인데, 유연성 소재는 프린팅이 잘 되지 않습니다. 시간도 너무 많이 걸려 불필요하기도 하고요.
FDM(용융 압출 적층) 방식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데, 표면 품질에 한계가 있어서 외관이 중요한 디자인이나 섬세한 표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기본적인 교육만 받게되면 머릿속에 있는 무언가를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수정 보완도 쉬워서 메이킹을 위한 최고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교육생들이 만든 건가요?
네, 단국대에서 진행한 것인데요. 교육이 종료된 후 직접만든 RC카로 레이싱도 해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교육장 한바퀴 도는 것으로 시작했거든요. 지금은 트랙도 만들었습니다. 퀄리티도 많이 좋아졌죠?
오 다들 재미있게 잘 만드시네요! 디자인이 그럴싸한 것도 많네요.
네 학생들이 아이디어가 대단합니다.

> 단국대 학생들이 만든 RC카. 소소하지만 재미있어 보이는 레이싱!

3D모델링은 주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시나요?
제가 주로 이용하고 있는것은 Fusion360 입니다. 더 높은 수준의 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123D Design 으로 작업을 했었고요. 교육에도 123D Desig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이면서도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XYZist-Interview_003-3DEMP-007
> 장희수 대표님의 작업하고 계신 모습 연출 샷. 얼굴이 안나온다고 좋아하셨다.

앞으로 계획된 활동들도 궁금합니다.
연내에 Micro Quad 교육 과정도 새롭게 런칭할 예정이며,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프로그램은 하나의 키트로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 IoT 램프, 선풍기, 미니로봇, RC카 등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좀 더 심도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프로젝트로 VR Train(토마스 프로젝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VR Train

교육 컨텐츠 외에도 킥스타터나, 인디고고등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런칭해서 판매를 하기위한 아이템으로 ‘싸다구’와 ‘로봇파이터’를 제작 하고 있습니다.
싸다구요? ㅋㅋ
ㅎㅎ 턱에 싸다구를 괸다음, 버튼을 누르면 랜덤으로 ‘싸다구’를 맞게 됩니다. 드럼통에 칼을 꽂으면 랜덤으로 뭐가 튀어나오는 장난감 같은거에요.
아, 복불복 게임이군요. 술자리에서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ㅎㅎ
네. ㅋㅋ

XYZist-Interview_003-3DEMP-006
> 싸다구!


> 개발 중인 로봇파이터들 – 마스터로봇의 동작을 다른 로봇이 따라하는 개념.

문의 및 연락처 또는 제품 구매처를 알려주세요!
문의 : 070-4849-2057
제품구매처 : 3Demp.com


3DEMP의 3D프린트 활용


3DEMP – 장희수 대표님께 3D프린트 기술을 활용하는데 있어 더 많은 창작자들에게 훌륭한 귀감이 될 수 있도록, 귀한 시간 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리자

전체 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