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일상생활 속에서 3D프린터가 미약하나마 유용하게 쓰이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이 쓰이게 될 것이다’ 라는 말들은 종종 들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말들에 대해서 아직은 체감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무엇을 위한 3D프린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우리에게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생각보다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에 쉽게 활용 할 수 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으며, 무료로 공개된 정말 다양하고 많은 3D모델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무료 3D모델(3D프린팅 가능한) 공유 플랫폼인 씽기버스(Thingiverse.com)에 공개되어있는 3D모델들 중 애플 마니아들을 위한 3D프린티드 악세서리입니다.


아이폰6 충전식 거치대 – iPhone6 Dock

아이폰6를 거치하는 것과 동시에 충전도 할 수 있는 유용한 악세서리 입니다.

iphone6_dock_07

책상 위나 바닥에 아무렇게나 놓여진 아이폰의 제자리를 찾아줄 수 있으며 동시에 충전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3D모델링입니다. 시중에 이러한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지만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구매를 주저하게 되는데요. 3D프린터를 활용한다면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을것 같네요.

iphone6_dock_02 iphone6_dock_03

제작자인 emadshaabani(닉네임)는 3D CAD 프로그램인 SoildWorks 2013 이용하여 3D모델링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뿐만아니라 다른 스마트폰도 거치 할 수 있도록 리디자인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3D모델 다운로드: https://www.thingiverse.com/thing:492101


매킨토시SE/30 옷을 입은 아이팟 나노 거치대

귀엽고 깜찍한 크기의 아이팟 나노가 클래식한 매킨토시SE/30 옷을 입었습니다.

MacSE30iPodNanoDock_01

이 아이팟 나노 거치대는 제품의 거치와 충전 뿐만 아니라 탁상시계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아주 센스가 넘치는 이 모델링의 제작자인 option8(닉네임)은 매킨토시SE/30 버전 이 외에도 Mac Plus, Mac SE 버전을 공개하였으며 3D프린트된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귀여운 시계 정말 갖고 싶게 만드네요.

> 3D모델 다운로드: http://www.thingiverse.com/thing:728912


맥킨토시 디자인을 모티브한 아이패드 미니 거치대와 무선키보드 거치대

최초의 데스크탑인 맥킨토시의 첫번째 디자인을 모티브한 아이패드 미니 거치대와 무선키보드 거치대 세트입니다.

MacintoshAppleminidock_01

아이패드 미니를 가로로 거치하여 맥킨토시처럼 쓸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무선키보드 거치대를 따로 제작하여 기존의 클래식한 키보드 디자인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정말 작고 귀여운 미니 맥이 만들어졌네요.

제작자인 Hugo-archicad(닉네임)는 건축가라고 합니다. 건축분야 BIM에 특화된 3D CAD 프로그램인 ArchiCAD로 3D모델링 했다고 합니다.

사실 이 3D모델링 또한 다른 제품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MacintoshAppleminidock_05

독일의 CURVED의 연구소에서 2014년에 발표된 애플의 새로운 아이맥을 보고 애플사가 자신들의 디자인 역사를 무시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첫번째 맥킨토시의 디자인을 리디자인을 하였고 컨셉디자인이 아닌 실제로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이처럼 기존의 제품을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재미있게 쓰는 방법도 3D 프린팅의 매력이 아닐까요?

> 아이패드 미니 거치대 3D모델 다운로드: http://www.thingiverse.com/thing:657156
> 무선키보드 거치대 3D모델 다운로드 http://www.thingiverse.com/thing:673695


애플 무선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일체형으로!

애플의 무선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일체형 제품으로 만들어줄 3D모델링입니다.

AppleWireless-Keyboard_-Trackpad_03

현재 애플의 무선키보드와 트랙패드는 각각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일체형도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각각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일체형으로 구입하는 비용이 더 비싸다고 합니다.

AppleWireless-Keyboard_-Trackpad_02

이 아이템을 디자인한 thingibox(닉네임)는 이런 터무니없는 가격을 용납할 수가 없어 자신만의 버전으로 제작하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필요성은 느끼지만 부담스러운 소비자가격이 이런 제품을 탄생시켰군요.

> 3D모델 다운로드 https://www.thingiverse.com/thing:22930


맥 미니 거치대

맥 미니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전용 거치대입니다.

macmini_dock_02

한대 뿐만아니라 여러대의 맥 미니를 거치 할 수 있어 디자인회사 또는 맥 미니를 2대 이상 활용하는 곳에서 유용하게 쓰여질 3D모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macmini_dock_03 macmini_dock_04

수직으로 거치하는 형태이며 1-5대 까지 한 곳에 거치하여 관리가 용이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맥 미니와 전선을 깔끔하게 정리 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3D모델 다운로드 https://www.thingiverse.com/thing:705602

이처럼 3D프린팅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방법들은 무궁무진 할텐데요. 자이지스트 여러분들도 실생활에서 불편했던 점들이나 필요했던 제품을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제작해서 써보는시것 어떠신가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