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우리나라에 RC(Radio Control)마니아 분들이 아주 많아졌습니다. 한강 공원에 나가보아도 심심치 않게 RC카, RC헬기, 드론 등을 즐기시는 분들을 만나 볼 수가 있습니다. RC(원격 무선조종) 장비들은 저렴한 것에서부터 아주 고가의 전문적인 장비까지 제품군이 다양해서 점점 마니아가 될 수록 자신도 모르게 지출이 늘어나는 요샛말로 지름신을 영접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3dprinted_boeing747torboengine_01

RC Groups닷컴이라는 RC마니아들의 커뮤니티에 ‘Harcoreta’라는 닉네임을 가진 유저도 처음에는 일반적인 RC마니아들처럼 장비들을 컨트롤하는 재미에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3dprinted_boeing747torboengine_05

현재는 기성품을 구매해 즐기는 것을 넘어 RC장비를 직접 제작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처음에 도전했던 것은 RC비행기였는데, 프로토타입 형태인 이 RC비행기는 훌륭한 작동을 보여주지만 과열이 심한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첫 프로토타입 비행기


>개선된 3D프린티드 보잉 747 터보엔진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디자인을 구축하기로 한 ‘Harcoreta’는 1년만에 ‘보잉 747’항공기의 제트엔진을 완성해 공개하였습니다. 모든 부분이 3D프린팅 되어 제작된 이 터보팬은 RC비행기 모델인 ‘Bixler’에 장착하여 테스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dprinted_boeing747torboengine_02

직경 100mm의 18개의 날로 이루어진 메인 팬과 배출구에는 24개의 날로 이루어진 팬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내부에는 18개의 날을 가진 직경 34mm의 터빈이 위치해 있으며 백샤프트 위에는 모터가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방식은 단지 모터의 쿨링을 위해서 디자인 된 것이라고 하네요. 실제 ‘보잉 747’와 다른점은 크기부분에 있어서도 작아졌지만 엔진 철탑부분이 단순화되었고 배기장치의 공간이 약 95%정도로 축소되었다고합니다.

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정말 대단한 퀄리티의 터보엔진 인데요. 실제로 장착되어 비행하는 모습 또한 기대됩니다.


출처:
http://www.rcgroups.com/forums/showthread.php?t=2390401
http://www.rcgroups.com/forums/showthread.php?t=2150450

1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