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ZBrush

설명

ZBrush(지브러시)는 Pixologic 사에서 개발한 2.5D/3D 디지털 스컬프팅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아티스트에게 기술적 장애를 최소화하여 창조의 자유를 극대화 한다는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정교한 모델링 작업이 요구되는 업체에서는 대부분 지브러시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석세공 디자인, 수집용 장난감, 가구 그리고 예술 작품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브러시는 마치 진짜 찰흙과 조각도구들을 다루는듯한 방식으로 원하는 그 어떤 형태의 모델링도 가능하도록 Sculpting Brushes 비롯한 다양한 도구와 혁신적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유기체는 물론 메카닉적인 형태도 쉽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브러시의 강력하고 놀라운 기능 중 하나인 DynaMesh를 통해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균일한 Polygon메쉬 분산이 가능해 기하학적인 3D모델을 만들기 위한 테크닉적인 걱정 없이 보다 시각적인 측면에만 집중한 상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최적화된 면을 표면전체에 균등하게 분포되도록 Polygon메쉬를 자동으로 재배열하여 창작 과정에서 자유롭게 모델을 늘이고, 줄이고, 자르고, 붙이는 것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브러시는 ZSphere라는 기능을 통해 깔끔한 토폴로지를 가진 Base메쉬를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하나의 ZSphere에서 본격적인 창작물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어떠한 형태로든 사이즈를 조절하고 이동하고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ZSphere의 특징을 활용한 ZSphere-Mannequins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캐릭터나 움직이는 물체의 포즈를 손쉽게 맞추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정교하고 자유로운 포즈변형을 위해 Transpose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지브러시의 HD Geometry는 값비싼 하드웨어의 지원 없이도 질감마저도 모델링(수십억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술품의 디지털 복제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UV Master 플러그인은 그 동안 높은 수준의 기술적 전문성이 요구되면서도 매번 소모적인 작업이었던 텍스처 UV좌표 생성을 클릭 한번으로 만들어 줍니다.

작업한 3D모델이 만족스럽다면 3D프린팅을 하기 전에 무료로 제공되는 Decimation Master 플러그인으로 메쉬를 최적화하고 디테일을 잃지 않는 수준에서 저해상도 버전으로 변환해줍니다.
그 후 3D Print Expo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TL파일이나 풀 컬러의 VRML파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2015년 4월 현재) 무료버전을 제공하지 않으며 가격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Single User License : $795
> Academic License : Discount on the Single User license

자세한 정보 및 출처

추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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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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